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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미술교육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중동)

*혜*
최초 등록일
2012.11.22
최종 저작일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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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중동 지역의 미술품 소개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가나가와 해변의 높은 파도 아래
카츠시카 호쿠사이(Katsushika Hokusai)
장면 전체를 지배하는 것은 거센 파도의 형체를 드러낸 바다다. 다소 양식적으로 묘사된 파도가 만들어내는 완벽한 나선형 중심이 그림의 중심과 정확히 일치한다. 파도 사이로 풍랑에 휩쓸린 배 세 척을 볼 수 있는데, 이즈나 보소 지방에서 살아있는 생선을 운반하던 속도가 빠른 배 ‘오시오쿠리’로 보인다. 수도에 생선을 내려놓고 돌아오는 길인지 빈 배에는 각각 여덟 명씩 노 젓는 사람들이 타고 있으며 배 앞부분에 선원이 두 명씩 더 타고 있다. 오시오쿠리의 길이가 12미터 정도였으니 파도의 높이는 대략 14-16미터, 이들이 거센 풍랑에서 빠져나갈 확률은 거의 없어 보인다. 그러나 대자연은 인간의 절망에 무심한 법, 원경의 눈 덮인 후지산은 그들의 사투에 아랑곳없이 태연하다.

<중 략>

그들은 자연에서 존재하지 않는 것을 예술의 기초로 삼았다. 즉, 비록 복잡하지만 비교적 작은 단위나 모티프를 반복한다거나 조형 양식에 따라서 하나의 커다란 장식 형태로 표현했다.
아라베스크란 문자 ·식물 ·기하학적인 모티프가 어울려서 교차된 곡선 가운데 융합되어가는 환상적인 무늬이다. 전체 표면을 장식으로 채우려는 이슬람의 예술적 욕구에는 아라베스크가 매우 적합했다. 거대한 돔의 곡선에서 조그만 금속상자의 뚜껑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간은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무늬로 치장되었다. 아라베스크는 언제나 이슬람 예술의 주요 요소로서, 이슬람 세계에서 만들어진 모든 대상물에 나타났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도 타지마할의 벽면은 여러 가지 색깔의 보석을 사용해서 대리석에 기하학적 문양과 꽃문양을 새겨 넣은 아라베스크 양식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실례이다.
화가와 조각가들이 배척을 받았던 것과 달리, 필사자는 당시 이슬람 신자에게 아주 명예로운 직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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