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학사 손진태
- 최초 등록일
- 2012.10.25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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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손진태 관련 레포트입니다. 참고문헌 참조하세요.
목차
1. 들어가며
2. 손진태의 생애 및 활동
2-1 손진태의 생애
2-2 손진태의 활동
3. 손진태의 신민족주의 사학
3-1 역사주체로서의 민족관
3-2 균등사회 중심의 역사관
3-3 민족의 발전을 기준으로 한 시대구분론
3-4 신민족주의 사관의 의의와 한계
4. 나가며
본문내용
1.들어가며
한국사학사에서 1920년대는 한국사학의 방향을 다양하게 모색하는 새로운 학문적 분위기가 일어나고 있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 가운데에서도 사회사 연구에 대한 관심이 보다 적극적으로, 체계적으로 일어났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한 중요한 현상으로 지적할 수 있을 것 같다. 그것은 그 동안 한국사학을 주도하였던 민족주의사학에 대한 학문적 반성과 함께, 또는 당시 세계적으로 유행한 마르크스의 유물사관의 이론적 영향을 받아 민족내의 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나타났던 것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그 결과 소외되어왔던 여성에 대한 문제, 계급 사이의 경제적 모순, 그리고 한국사회를 움직여온 여러 종교의 모습 등 다양한 사회사 주제에 대한 폭넓은 연구가 새로운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이런 까닭에 이 시기는 한국사 연구에서 사회사 연구의 기틀이 마련된 시기였다고 말할 수 있다.
셋째, 종합적인 한국사관을 정립하였다. 손진태의 신민족주의사관은 한국 과거 역사학의 전통을 비판적으로 계승 발전시켜서 새로운 독창적인 실증사학의 토대위에서 사회경제사학과 민족주의사학을 흡수하여 빚어낸 것이다. 요컨대 그는 민족적인 입장에서 실증을 통하여 얻어진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여러 사실들을 독자적으로 체계화한 것이다.
넷째, 독창적인 통일전략으로서의 의의이다. 해방 이후 우리의 의지와는 반대로 열강들의 이해관계에 의해 남북이 분할되었고, 이후 현재까지 민족적 불행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점을 상기할 때 민족적 단합을 이루고 통일 이루기 위한 이념적 정립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현실적 방안으로서 제창된 신민족주의는 우리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참고 자료
『63인의 역사학자가 쓴 한국사 인물 열전』, 1-3, 2003
『손진태의 신민족주의와 신민족주의사학』, 한양대학교 논문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 하권』, 창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