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의 예배와 예전의 실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2.04.03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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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교회의 예배와 예전의 실제 연구
『개혁교회 예배와 예전학』에 수록된 논문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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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교회 예배와 예전의 실제 연구
Ⅰ. 서론
최근 한국 교회는 전통적인 설교중심의 예배에서 음악적인 수단들을 도입하여 예배의 모습에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한국교회 예배형식과 예배공간변화의 정황과 관련하여 우리는 예배에 대한 많은 물음을 가지게 된다. 한국교회의 이러한 예배 변화가 옳은 것인지, 예배가 어떻게 이행 되어야 할 것인지, 그리고 한국 교회의 예배미래의 방향을 논의해 보려 한다.
Ⅱ. 본론
1. 예배에 대한 이해
1) 개념적 접근
예배는 `예를 갖추어 하나님께 절 한다`는 말로 `하나님의 경배-하나님의 봉사`(섬김)란 뜻으로 이해된다. 예배의 본질은 하나님이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이 길을 열어주셨다는 것이다. 인간이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인간을 섬겨주신 `하나님의 일`로 보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하나님의 행위에 인간들이 예배에 나아가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기억하고 그 은혜에 감사하며, 찬양하는 인간의 반응이 예배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하나님의 일`로 이해된 기독교예배는 초대교회에서부터 말씀과 성찬의 두 가지 애용을 예배의 중심 요소로 삼았다.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통하여 행하신 구속사건의 실제적인 모습으로 성찬은 일상에서의 제자들과 나누었던 식탁의 교제, 최후의 만찬의 모습을 전형으로 삼아 예배의 중심적인 사건이 되게 하였다. 정일웅, 『개혁교회 예배와 예전학』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2010), 482-483.
그러므로, 예배는 원칙적으로 하나님이 행하신 바로 그 일을 나타내 보이는 일이며, 그 일에 인간은 반응하는 것이다. 그 반응이 하나님을 찬양하고 감사하며 그를 섬기는 우리의 행동적인 예배가 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예배는 하나님이 인간을 성겨주시는 그러한 섬김의 본질을 전제하여, 인간의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반응을 균형과 조화를 이루도록 표현해야 하는 것이다. 정일웅, 『개혁교회 예배와 예전학』, 557-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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