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세기말의 건축과 근대건축을 소개하고, 그 중 아돌프 로스의 살아왔던 과정을 얘기하고 그의 이론, 주장과 그의 건축에 관해 소개한다.목차
아돌프 루스에 대해1. 세기말의 건축과 근대건축
2. 아돌프 로스 - 비평과 침묵
3. 로스의 건축사상
3-1. 장식의 거부
3-2. 로스의 건축요소
3-3. 로스의 내․외부 개념
4. 로스의 라움플랜(RaumPlan)
4-1. 정적인 입체 속에 동적인 공간질서
4-2. 단순한 외부와 복잡한 내부공간
4-3. 인간행위에 근거한 공간계획
4-4. 공간구성상의 구체적 특징
5. 주요 주택 작품
5-1. 로스하우스(Looshaus, 또는 골트만 앤 짤라치 주택과 상점, 1910)
5-2. 슈타이너 하우스(Steiner House, 1910)
5-3. 슈터젤 하우스(Strasser House, 1919)
5-4. 몰러 하우스(Moller House, 1928)
5-5. 뮐러 하우스(Muller House, 1929)
▶ 나의 생각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 아돌프 루스에 대해20세기초 급진적인 사회변동 가운데 보다 진보적인 건축관을 제시했던 아돌프 로스는, 건축의 사조를 일별하여 중요한 전기를 마련했던 진정한 근대건축가로 평가된다. 그는 장식이 없는 순수한 형태의 선호와 자연재료의 노출, 3차원적 공간의 적극적인 활용 등으로 특정지어지는 주택을 비롯한 여러 작품을 남겼다. 그러나 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고전요소의 도입은 그를 단순한 근대 건축가로만 이해하게 만들지는 않는다.
그가 지닌 시각은 그 시대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았고 더욱이 한 지역의 집단적 행동으로 나타나는 예술적 운동에 크게 동조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그의 건축은 더욱 절대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의 전통에 대한 비판과 모순되어 보이는 것에 대한 철저한 질서의 추구, 허무주의와 유사한 반양식(反樣式, Anti-Stil)의 주장은 합리주의 계보의 아방가르드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근대 모더니즘의 형성에 절대적인 기여를 하였다. 20세기초의 사회?문화적 배경 및 건축적 상황과 함께 아돌프 로스의 건축사상과 이념, 그의 공간구성방식인 라움플랜(Laumplan)과 함께 그의 주요 주택작품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세기말의 건축과 근대건축
19세기의 예술에는 몰락되어 가는 부르조아 사회의 빛나는 문화와 함께, 만국박람회와 지하철로 대표되는 대중문화가 공존했고, 대량소비의 메커니즘이 수공예의 논리와 함께 공존하고 있었다. 19세기말이 되자 산업은 크게 발전하였고 시민계급은 이 발전이 가져다준 경제적인 부를 누리게 되었으며, 그들은 이전의 귀족사회를 동경하며 허영의 생활을 실현시켜갈 수 있었다. 건물은 허식에 가득차고, 방은 새로이 시작하는 시대상황과는 무관하게 과거의 양식을 모방하는 가구들로 가득 차 있었다. 19세기말의 건축은 장식이 철과 유리라는 새로운 소재와 함께 함으로써, 이질적인 것이 공존했으며 기존의 평형감각을 다르게 해석하려한 문화현상의 일부분이었다. 이 시기에 근대건축의 태동에 중요한 기점이 되었던 것은 러스킨의 사상에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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