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의「날개」에 나타난 ‘만남’과 ‘재귀’의 문제
- 최초 등록일
- 2011.10.10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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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 이상의 작품 `날개`에 나타난 `만남`과 `재귀`의 문제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 개괄
(1) 작가 - 이상(李箱: 1910-1937)
(2) 줄거리
(3) 스토리의 시간과 플롯의 시간
(4) 소설에 나타나는 심리주의 경향 : 자의식의 세계
2.「날개」에 나타난 ‘만남’의 문제
3. 「날개」에 나타난 현실에의 ‘재귀’의 문제
4.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날개」에 나타난 ‘만남’과 ‘재귀’의 문제
Ⅰ. 서론
이상의 「날개」는 1936년 『조광』에 발표된 단편소설이다. 등장 인물인 ‘나`와 아내는 여러 관점에서 해석되고 있지만, 대체로 분열된 자아의 두 모습으로 이해한다. 그리하여 마지막 대목의 ‘날개의 비상`은 자기 구제를 꾀하고 분열된 자아를 결합하려는 실존의 의지로 볼 수 있다. 본 고는 작품을 이해하기 위한 배경지식을 쌓는 차원에서 우선 작품 개괄을 하겠다. 그런 다음 분열된 자아의 ‘만남’과 현실에의 ‘재귀’ 문제를 중심으로 작품을 분석해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작품 개괄
(1) 작가 - 이상(李箱: 1910-1937)
서울 출생이고 본명은 김해경이다. 보성 고보, 경성 고등공업학교 건축과를 졸업했다. 1930년『조선』에「12월 12일」을 발표하여 등단했고 조선 미전에서 「자화상」이 입선했다. 1937년 사상 불온혐의로 일경에 피체, 감금되었다가 동경 제대 부속 병원에서 폐결핵 악화로 사망했다. <구인회> 회원이었으며 『조선중앙일보』에 난해시 「오감도」를 발표하여 당시 문단에 충격을 던졌다. 그의 작품 세계는 인간의 내면 세계를 깊이 있게 탐구하였으며, 심리주의 경향을 보여준다. 주요 작품으로는 「날개」,「동해」,「지주회시」,「종생기」,「실락원」등이 있다.
참고 자료
김봉군, 『날개야 돋아라 날자 날자 날자』, 민지사, 1983.
김윤식 편저, 『이상문학전집4 - 연구논문모음』, 문학사상사, 1996.
노은수, 「횡광이일과 이상 소설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1987.
윤병로, 『한국 근․현대 작가․작품론』,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3.
이태동 편, 『이상』, 서강대학교 출판부, 1997.
장윤익, 「이상문학의 자의식적 성격과 난해의 한계성 고찰」,『국문학자료논문집』제 이집, 대제각,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