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교회사 및 성결교회사「제1공화국과 한국전쟁 그리고 한국교회」를 중심으로
목차
※ 차례․ ․ ․ ․ ․ ․ ․ ․ ․ ․ ․ ․ 1Ⅰ. 들어가는 말.․ ․ ․ ․ ․ ․ ․ ․ ․ ․ ․ ․ 1
Ⅱ. 해방 이후 한국교회와 한국전쟁.․ ․ ․ ․ ․ ․ ․ ․ ․ ․ ․ ․ 2
1) 해방 이후 한국교회의 재흥.․ ․ ․ ․ ․ ․ ․ ․ ․ ․ ․ ․ 2
2) 한국 전쟁과 한국교회.․ ․ ․ ․ ․ ․ ․ ․ ․ ․ ․ ․ 3
Ⅲ. 해방 이후 한국성결교회와 한국 전쟁.․ ․ ․ ․ ․ ․ ․ ․ ․ ․ ․ ․ 4
1) 해방이후 한국성결교회의 재건.․ ․ ․ ․ ․ ․ ․ ․ ․ ․ ․ ․ 4
2) 한국 전쟁과 한국성결교회.․ ․ ․ ․ ․ ․ ․ ․ ․ ․ ․ ․ 5
Ⅳ. 해방 이후 한국교회와 성결교회.․ ․ ․ ․ ․ ․ ․ ․ ․ ․ ․ ․ 6
1) 해방 이후 한국교계의 재구성.․ ․ ․ ․ ․ ․ ․ ․ ․ ․ ․ ․ 6
2) 한국교회 속의 성결교회 : 장감성의 구도.․ ․ ․ ․ ․ ․ ․ ․ ․ ․ ․ ․ 7
3) 해방 후 한국교회와 성결교회의 성장.․ ․ ․ ․ ․ ․ ․ ․ ․ ․ ․ ․ 7
Ⅴ. 나가는 말.․ ․ ․ ․ ․ ․ ․ ․ ․ ․ ․ ․ 9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해방 직후 남한에 미군정이 실시되면서 미국의 서구식 자유민주주의 체제 수립에 필요한 요건들을 갖추고 있던 한국교회는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미군정의 실시로, 한국교회는 서구식 근대 교육에 의해 훈련을 받은 인물들이 미군정당국에 참여하면서 입지를 강화시켜나갔다. 곧 해방 이후 한국교회는 선교의 황금기를 맞았다. 일제시대는 기독교를 믿는다는 것이 박해의 원인이었지만 해방이 후에는 상황이 전적으로 달라졌다. 기독교, 특히 개신교는 미국의 종교이며, 기독교 신앙을 갖는다는 것은 곧 승리자의 종교를 믿는다는 것을 의미했다.
그러나 그 해방의 감격이 식어지기도 전에 38선으로 말미암아 남북 분단의 비극을 겪게 되었다. 1950년 6울 25일 한국전쟁의 발발은 한국교회의 구조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한국전쟁으로 인해 이북의 많은 교역자들과 신자들이 남한으로 내려왔으며, 이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교회들이 많이 생기게 되었다. 이것은 한국전쟁 이후 남한 교회의 큰 활력소가 되었다.
본 소고는 이와 같은 해방이후 한국사회의 역사적 상황에 따른 한국교회의 변화와 그에 따른 당시 한국교회의 흐름을 살펴보려한다. 그리고 한국교회와 한국성결교회를 비교하고 역사에 비추어 되돌아보고, 앞으로 한국성결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해방 이후 한국교회와 한국전쟁.
1) 해방 이후 한국교회의 재흥.
해방과 더불어 한국교회는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한국교회와 미군정 당국 간에는 우호적인 관계가 형성되었고, 그러한 관계는 1948년 정부수립 이후에도 지속되었다. 그 기저에는 무엇보다 양자의 공통 관심사였던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확립과 그 맥락에서 전개되엇던 강력한 반공(反共)운동이 놓여있었다. 허명섭, “미군정기 재한선교사와 한국교회,” 「한국교회사학회지」 제16집(2005. 4), 173-210.
게다가 정부 당국이 신앙의 자유 및 선교의 지경을 확보하려는 한국교회의 노력에 대체로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양자 간에는 더욱 친밀한 유대가 형성될 수 있었다.
또한 한국교회는 해방 이 후 일제의 잔재가 자연히 소멸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졌다. 하지만 해방이 되었지만 국기배례, 천산요배 등과 같은 문제가 대두되면서 한국교회는 이 문제에 대해 민감한 사안으로 여겼다. 한국교회의 입장에서는 무엇보다 ‘국기배례 강요’가 일제의 잔재가 약간 변형된 형태로서 일종의 종교탄압으로 여겼다. 이에 교계 대표들은 이승만 대통령을 예방하여 교회의 입장을 전달하고 이에 대한 시정을 건의했으며, 정부는 이 건의를 받아들여 정부 당국과 한국교회의 유대관계가 한층 친밀해지는 계기를 제공했다.
참고 자료
허명섭, “미군정기 재한선교사와 한국교회,” 「한국교회사학회지」 제16집(2005. 4)김소엽, “양성봉: 경목제도의 창시자.” 「성결교회인물전」5집, 성결교회 역사와문학연구회 편(서울:도서출판 두루, 2001)
박명림, 「한국전쟁의 발발」Ⅰ $Ⅱ
전상인, 「고개 숙인 수정주의: 한국현대사의 역사사회학」(서울: 전통과 현대, 2001)
하영선 편, 「한국전쟁의 새로운 접근」(서울: 나남,1990)
김린서, “우리를 대신하여 흘리는 피,” 「김린서 저적전집」1권(서울: 신망애사, 1973)
한경직, “순국영령들의 무언의 말씀,” 「한경직목사 설교전집」12권(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부, 1971)
김양선, 「한국기독교 해방10년사」
“사설: 8․15의 역사적 교훈,” <기독공보>(1954년 8월 16일자)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역사편찬위원회, 「한국성결교회사」 (서울: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출판부, 1992)
헌법」(14판) 7-8.; 「의정사」
이천영, 「성결교회사」(서울: 기독교대한성결교회출판부, 1970)
김문기, 「중앙교회90년사」(서울: 청파, 1998)
박현명, “통신,” 「활천」(1949년 3월)
이명직, “전도본위의 교회와 목회본위의 교회”, 「활천」(192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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