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훈구와 사림
- 최초 등록일
- 2011.08.28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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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사]훈구와사림에 대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왕도정치란?
2. 사창제와 사림
3. 사림의 계보
4. 4대사화의 자세한 내용
5. 언관직 → 3사(사간원, 사헌부, 홍문관)의 역할
6. 조광조 [趙光祖, 1482~1519]
7. 功臣田이란?
8. 훈구 vs 사림
9. 성종이 사림파를 등용한 이유
10. 붕당정치의 이론
11. 붕당정치?(O) 아님 당파싸움?(X) → 일제의 식민사관 비판
본문내용
그리하여 그는 토지를 인민에게 공평히 분배하는 정전법(井田法)을 주장하는 한편, 교육제도도 언급하여 모든 국민이 안정된 생활과 풍부한 교양을 지니고 도덕적 질서를 지켜 나간다면 그것이 곧 왕도정치의 이상이라고 하였다.
☞cf)왕도↔패도 (覇道) ; 한비자의 법가사상 ex)진시황
힘에 의한 정치를 일컫는 말로 왕도(王道)와 대비되는 개념.
왕도와 패도의 개념으로 정치를 설명한 것은 맹자(孟子)에서 비롯되는데, 그는 "힘으로 인(仁)을 가장하는 것을 패라 하고, 덕(德)으로 인을 행하는 것을 왕이라 한다"고 했다. 맹자의 이러한 설명은 고대의 제왕들이 덕에 의한 정치를 실현한 데 반해 후대의 제후들이 힘으로 신하와 백성들을 통치하는 것을 비판하는 것이었다.
맹자의 왕도사상을 계승한 유교정치이념에서 패도는 항상 부정적인 정치를 가리키는 개념으로 사용되었으며, 주로 법적 강제를 통한 통치, 부국강병을 목표로 하는 정치가 패도로 비난받았다. 그러나 법가의 경우에는 오히려 실정법에 의해 국가를 통치할 것을 주장하여 법률·형벌을 중시하고 부국강병을 제창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