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공무도하가와 황조가에 대한 교수학습지도안과 상대시가에 대한 글입니다. 정말 열심히 썼습니다^^목차
Ⅰ. 서언Ⅱ. 상대시가 교육의 실태
1. 상대시가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2. 문학교과서 분석(「공무도하가」와「황조가」중심)
1) 교과서의 분석
2) 교과서 속,「공무도하가」
3) 교과서 속,「황조가」
Ⅲ. 상대시가 교육의 발전
1. 상대시가 교육의 실제
1) ‘이별’과 ‘물’의 의미에 대한 이해,「공무도하가」
2) ‘객관적 상관물’을 통한 개인의 서정,「황조가」
2. 상대시가 교육의 발전
1) 다양한 해석 이해하기
2) 감각적으로 작품 수용하기
Ⅳ. 교수-학습 지도안 제시
1. 교수-학습 지도안 구성
1) 교수-학습 지도안의 구성 방향
2)「공무도하가」의 구성 제시
3)「황조가」의 구성 제시
2. 교수-학습 지도안
1)「공무도하가」의 교수-학습 지도안
2)「황조가」의 교수-학습 지도안
Ⅴ. 결어
Ⅵ. 첨부자료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언상대시가란, 우리 민족의 선조 격인 예, 맥이 한반도와 남만주 일대에 삶의 터전을 잡고 생활을 영위하기 시작하면서부터 향찰 표기의 향가가 발생하기 이전까지 존재하였던 시가를 총칭한다. 정치 사회사적으로 부족국가 시대로부터 삼국정립의 시기까지이며 원시종합예술의 성격을 지닌 이 시기의 시가를 상대시가 한창민 외,『고전문학 전공국어』, 웅진패스원, 2007.
라 일컫는 것이다.
상대시가는 구전에 구전을 거듭하여 내려온 것으로, 기록의 단계에 왔을 때에는 문자를 소유한 사람들의 관점이 혼합되어 적혀졌을 것으로 추측된다. 때문에, 배경설화나 전하는 작자의 진위를 밝히는 것은 가히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상대시가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상대시가가 다양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여지를 안고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과연 우리의 교육현장에서는 이러한 상대시가의 특수성과 가치를 제대로 살려낸 시가의 교육을 하고 있을까? 이에 대한 의문을 안고 ‘상대시가 교육’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고전시가 수업 모형의 제시를 위한 이번 과제에서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상대시가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여 그 문제점을 찾아보고, 상대 시가의 바른 이해를 돕기 위한 수업 방법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고전시가에 대한 공부는 ‘상대시가(혹은 고대가요)’로부터 시작하고, 우리의 모든 시교육의 시작도 ‘상대시가’부터라고 생각한다. 시를 통한 감정의 정화와 정서적 이해를 위해 먼저 고전을 이해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고대가요, 향가, 고려가요, 시조, 가사 등을 통해 전해 내려오는 감정과 그 표현은 현대에 까지 이어져 오기 때문이다. 고전시가의 제대로 된 이해와 교육을 통하여 시적 감성의 이해가 가능해진다면, 학생들이 스스로 시를 감상하고 즐길 수 있는 능력의 신장이라는 시 교육, 더 나아가 문학 교육의 목표에도 더욱 가까워 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본고에서는 상대시가로 전하는 여러 작품 중에서도 ‘개인적 서정시’라 지칭하여 배우게 되는 ‘공무도하가’와 ‘황조가’로 그 범위를 제한하려 한다. 상대시가 중 이 두 작품을 선택한 까닭은 상대시가 중, 4언4구체의 한역시가라는 같은 구조 속에서 ‘이별’이라는 공통적인 감정을 다루고 있으며, ‘개인적 서정’의 표현이라는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 두 작품의 현 실제 수업 시 문제점을 생각해보고 그것을 수정한 수업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개인의 감정이 나타난 가장 오래된 우리의 시가 작품을 바르게 이해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Ⅱ. 상대시가 교육의 실태
1. 상대시가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우리가 흔히 중,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상대시가’로 배우는 작품에는 ‘구지가’, ‘황조가’, ‘정읍사’, ‘해가’, ‘공무도하가’ 등이 있다. 6차와 7차의 18종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상대시가의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상대시가 수록 작품
작 품(종)
6차 18종 문학 교과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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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신 외,『문학(상)』, (주)금성출판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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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웅 외,『문학(하)』, 청문각, 2009.
한계전 외,『문학(하)』, (주)블랙박스,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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