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공무도하가와 황조가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6.10
최종 저작일
2009.06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공무도하가와 황조가에 대한 교수학습지도안과 상대시가에 대한 글입니다. 정말 열심히 썼습니다^^

목차

Ⅰ. 서언
Ⅱ. 상대시가 교육의 실태
1. 상대시가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2. 문학교과서 분석(「공무도하가」와「황조가」중심)
1) 교과서의 분석
2) 교과서 속,「공무도하가」
3) 교과서 속,「황조가」
Ⅲ. 상대시가 교육의 발전
1. 상대시가 교육의 실제
1) ‘이별’과 ‘물’의 의미에 대한 이해,「공무도하가」
2) ‘객관적 상관물’을 통한 개인의 서정,「황조가」
2. 상대시가 교육의 발전
1) 다양한 해석 이해하기
2) 감각적으로 작품 수용하기
Ⅳ. 교수-학습 지도안 제시
1. 교수-학습 지도안 구성
1) 교수-학습 지도안의 구성 방향
2)「공무도하가」의 구성 제시
3)「황조가」의 구성 제시
2. 교수-학습 지도안
1)「공무도하가」의 교수-학습 지도안
2)「황조가」의 교수-학습 지도안
Ⅴ. 결어
Ⅵ. 첨부자료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언
상대시가란, 우리 민족의 선조 격인 예, 맥이 한반도와 남만주 일대에 삶의 터전을 잡고 생활을 영위하기 시작하면서부터 향찰 표기의 향가가 발생하기 이전까지 존재하였던 시가를 총칭한다. 정치 사회사적으로 부족국가 시대로부터 삼국정립의 시기까지이며 원시종합예술의 성격을 지닌 이 시기의 시가를 상대시가 한창민 외,『고전문학 전공국어』, 웅진패스원, 2007.
라 일컫는 것이다.
상대시가는 구전에 구전을 거듭하여 내려온 것으로, 기록의 단계에 왔을 때에는 문자를 소유한 사람들의 관점이 혼합되어 적혀졌을 것으로 추측된다. 때문에, 배경설화나 전하는 작자의 진위를 밝히는 것은 가히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상대시가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상대시가가 다양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여지를 안고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과연 우리의 교육현장에서는 이러한 상대시가의 특수성과 가치를 제대로 살려낸 시가의 교육을 하고 있을까? 이에 대한 의문을 안고 ‘상대시가 교육’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고전시가 수업 모형의 제시를 위한 이번 과제에서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상대시가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여 그 문제점을 찾아보고, 상대 시가의 바른 이해를 돕기 위한 수업 방법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고전시가에 대한 공부는 ‘상대시가(혹은 고대가요)’로부터 시작하고, 우리의 모든 시교육의 시작도 ‘상대시가’부터라고 생각한다. 시를 통한 감정의 정화와 정서적 이해를 위해 먼저 고전을 이해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고대가요, 향가, 고려가요, 시조, 가사 등을 통해 전해 내려오는 감정과 그 표현은 현대에 까지 이어져 오기 때문이다. 고전시가의 제대로 된 이해와 교육을 통하여 시적 감성의 이해가 가능해진다면, 학생들이 스스로 시를 감상하고 즐길 수 있는 능력의 신장이라는 시 교육, 더 나아가 문학 교육의 목표에도 더욱 가까워 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본고에서는 상대시가로 전하는 여러 작품 중에서도 ‘개인적 서정시’라 지칭하여 배우게 되는 ‘공무도하가’와 ‘황조가’로 그 범위를 제한하려 한다. 상대시가 중 이 두 작품을 선택한 까닭은 상대시가 중, 4언4구체의 한역시가라는 같은 구조 속에서 ‘이별’이라는 공통적인 감정을 다루고 있으며, ‘개인적 서정’의 표현이라는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 두 작품의 현 실제 수업 시 문제점을 생각해보고 그것을 수정한 수업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개인의 감정이 나타난 가장 오래된 우리의 시가 작품을 바르게 이해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Ⅱ. 상대시가 교육의 실태
1. 상대시가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우리가 흔히 중,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상대시가’로 배우는 작품에는 ‘구지가’, ‘황조가’, ‘정읍사’, ‘해가’, ‘공무도하가’ 등이 있다. 6차와 7차의 18종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상대시가의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상대시가 수록 작품
작 품(종)
6차 18종 문학 교과서

참고 자료

<저서>
윤재열,『문학교육 방법론 연구』, 한국문학도서관, 2008.
이익섭 외,『국문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7.
한창민 외,『고전문학 전공국어』, 웅진패스원, 2007.
<교과서>
권영민,『문학(하)』, (주)지학사, 2009.
김창원 외,『문학(하)』, 민중서림, 2009.
박경신 외,『문학(상)』, (주)금성출판사, 2009.
조남현 외,『문학(하)』,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9.
최 웅 외,『문학(하)』, 청문각, 2009.
한계전 외,『문학(하)』, (주)블랙박스, 2009.
<논문>
강명혜,「〈황조가(黃鳥歌)〉의 의미 및 기능 -〈귀지가(龜旨歌)〉,〈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와의 연계성을 중심으로-」, 온지학회, 2004.
강신해,「공무도하가 연구」, 목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5.
권오경,「고전시가문학 텍스트의 교육 패러다임 모색」, 경북어문학회, 1998.
김영수,「<공무도하가> 신해석」, 한국시가학회, 1998
김현수,「중등학교 시 수업 개선을 위한 시 읽기 교육」, 한국국어교육학회, 2007.
노 철,「시 교육에서 해석의 방법 연구」, 한국문학교육학회, 2007.
박윤우,「중등과정 시 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향 연구」, 한국문학교육학회, 2005.
엄경희,「올바른 시 교육과 감성교육의 상관성」, 한국언어문화(34집), 2007.
이경수,「시 감상 교육의 현황과 방법론 모색」, 국제비교한국학회, 2005.
이영태,「공무도하가의 배경설화에 나타난 광부 처의 행동」, 민족문학사학회, 2007.
조기영,「공무도하가의 주요쟁점과 관련기록의 검토」,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4.
한창훈,「시가문학 장르의 교육과정 개정 방안」, 한국문학교육학회, 2006.
허남춘,「황조가 신고찰」, 한국시가확회, 1999.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공무도하가, 황조가 배경 설화 1페이지
    공무도하가 배경 설화 조선의 뱃사공 곽리자고가 아침 일찍 일어나 배를 손질하고 ... 황조가 배경 설화 유리왕 3년에 왕비 송씨가 세상을 떠나자, 왕은 다시 두
  • 한글파일 구지가, 공무도하가, 황조가 연구 5페이지
    공무도하가 公無渡河 (공무도하) - 님더러 물 건너지 말를 자초한 자살이다 ... 황조가 翩翩黃鳥(편편황조) - 펄럭 펄럭 나는 꾀꼬리 雌雄相依(자웅상의) ... 구지가 (龜旨歌) 龜何龜何(구하구하) - 거북아, 거북아 首其現也(수기현야
  • 한글파일 고대가요 및 향가 작품 정리 자료(공무도하가, 구지가, 황조가, 정읍사, 해가, 서동요, 원왕생가, 처용가,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안민가, 헌화가, 모죽지랑가, 도솔가, 혜성가, 도천수관음가) 12페이지
    001 「공무도하가」 _ “해동역사” ▶ 핵심정리 갈래 : 고대 가요, 한역 ... 우리 문학사상 가장 이른 시기의 시편 중 하나인 ‘공무도하가’를 통해 이별과 ... 이다. ☞ 보충설명 : 유리왕의 ‘도솔가’ 월명사의 ‘도솔가’가 아닌 또
  • 한글파일 우리나라의 고대시가 3페이지
    고구려 유리왕의 작품인 황조가는 우리나라 최초의 서정시입니다 고대시가 공무도하가 ... 유리왕의 작품인 황조가 가야국의 시가인 구지가 백제의 시가인 정읍사 ●공무도하가 ... 최표의 고금주(古今注)에 수록 ●유리왕의 작품인 황조가 황조가에서는 개인의
  • 한글파일 상고시가 - 구지가, 공무도하가, 황조가로 살펴본 상고시가의 특징 9페이지
    상고시가 「구지가」, 「공무도하가」, 「황조가」로 살펴본 상고시가의 특징 ... 공무도하가 3 3. 황조가 4 Ⅲ. 결론 6 참고문헌 7 3 Ⅰ. ... , 「공무도하가」, 「황조가」로 단 세 작품만이 제목과 내용이 완전히 전해진다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공무도하가와 황조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