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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 일원상진리]원불교 일원상진리 개념, 원불교 일원상진리의 절대성, 원불교 일원상진리의 신앙, 원불교 일원상진리의 구조, 원불교 일원상진리의 수행, 원불교 일원상진리의 인식, 원불교 일원상진리와 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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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3.27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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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불교 일원상진리의 개념, 원불교 일원상진리의 절대성, 원불교 일원상진리의 신앙, 원불교 일원상진리의 구조, 원불교 일원상진리의 수행, 원불교 일원상진리의 인식, 원불교 일원상진리와 계성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원불교 일원상진리의 개념

Ⅲ. 원불교 일원상진리의 절대성

Ⅳ. 원불교 일원상진리의 신앙

Ⅴ. 원불교 일원상진리의 구조
1. 진공의 체성
2. 묘유의 작용
3. 공․원․정

Ⅵ. 원불교 일원상진리의 수행

Ⅶ. 원불교 일원상진리의 인식
1. 법신불(Dharmakaya Buddha)로서의 일원(irwon)
2. 본원(Original source)․본성(Original nature)으로서의 일원
3. 진공묘유(True Emptiness and Marvelous Existence)로서의 일원
4. 유상(Permanent)·무상(Impermanent)으로서의 일원

Ⅷ. 원불교 일원상진리와 계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원상 진리는 우주 만유를 떠나서 홀로 존재하는 이법 그 자체가 아니라 우주 만유 속에서 존재하는 진리이다. 우주 만유를 강연히 범주화한다면 천지, 부모, 동포 등으로 분류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場으로써의 우주 만유가 나의 존재의 근원이 되고 그러한 의미에서 恩으로 그 관계의 본질을 이해한 것이 소태산 대종사의 사상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일원과 사은은 곧 둘이 아니므로 일원상 진리의 신앙과 사은 신앙은 둘이 아니라고 본다. 추상적 근원에 대한 진리 불공과 구체적 존재에 대한 실지 불공이 둘이 아니다. 진리 불공은 일원상 진리 불공이고 사은 당처에 대한 불공은 실지 불공이 아니라 일원상 진리 불공이 사은 불공이고, 진리 불공이 실지 불공인 것이다.
이러한 원불교 신앙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恩의 개념에 대한 명확한 파악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사람들은 恩을 일원상 진리 그 자체를 나와 연관시켰을 때 그 관계의 본질을 규정한 개념으로 표현하였다. 그래서 일원상 진리의 구체적 표현체들인 우주 만유들, 그것들과 중심적 개체로서의 나와의 관계는 나의 존재를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관계임을 파악하고, 그 관계의 본질을 恩으로 표현한 것이라 생각된다.



위와 같은 특징을 가진 소태산의 一圓 철학은 한국의 종교와 철학사에서 어떠한 위치에 있으며 어떤 의의를 지니게 되는가. 소태산의 새로운 종교운동은 협의의 민족주의적 종교의 성격에서는 벗어나 있으나 한국을 미래 종교문명의 발상지로 인식하고 한민족의 역사적 사명의 중시함은 그의 일관된 특질이다. 이렇듯 소태산은 당시 한국개창의 종교인 동학 증산교의 사상과 회통하면서 유불선기독교 등과도 울을 터 나갔다. 한국고유의 종교와 외래종교, 동양의 종교와 서양의 종교들의 장점의 통합과 회통을 소태산은 일원상의 진리 안에서 가능한 것으로 보았다.
소태산은 많은 종교들의 장점을 융섭할 수 있는 교차로적인 종교 혹은 통종교적으로 완성된 종교를 이상시했다고도 볼 수 있다. 즉 자신이 깨달은 일원상의 진리와 기본교리를 중심으로 한 통종교적인 장점의 완성인 원융한 종교를 구현해 보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이는 잡다 종교들의 혼합으로서의 종교 및 교리의 완성이 아닌 자체적 주체성인 一圓진리의 원융한 확충을 의미했다. 그뿐 아니라 우주적 관점에서 세계의 모든 종교를 조화시키며 승화시키는 새로운 차원의 종교혁신을 의도하였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창호, 내가 아는 것이 진리인가, 웅진출판, 2000
김영필, 한국불교와 서양철학, 한국학술정보, 2010
원불교 정화사, 원불교 전서, 원불교, 2005
윤광일, 원불교 100문 100답, 질문 21 원불교의 여성
정규훈, 한국의 신종교 동학, 증산교, 대종교, 원불교의 형성과 발전, 서울 : 서광사, 2001
최준식,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3. 증산교, 원불교, 사계절,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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