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불교 사원경제의 전개 및 주요산업
- 최초 등록일
- 2011.03.27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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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불교 사원경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초기 사원경제부터 전성기에 이르는 수당시대까지
사업 업종 별로 사료를 통해 작성했습니다.
목차
서론
*사원경제에 대한 문제제기
본론
*사원재산의 초기형태와 전개
*사원경제의 주축이 되는 사업
-질고(庫)
-대차(貸借)
-제유업(製油)
결론
본문내용
서론
중세불교는 지배계급의 적극적 지지를 받으며 세력을 확장했다. 우선 교리적 측면에서의 고(苦)는 지배계급 특권에 대한 비판적 의식을 잠재울 수 있는 요인으로서 작용했다. 이렇기 때문에 불교는 정치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 이 관계에서 불교는 정치와의 공조속에 한 종파에 딸린 모든 절이 그들의 재산과 면세의 특혜로 이루는 사경제(私經濟).
사원경제를 이룩할 수 있었다.
이 발표문은 사원경제가 발전하던 남북조 시대와 사유재산을 소유할 수 있었던 수·당 시대의 사원경제의 문제점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본론
사원재산의 초기형태와 전개
불교는 동진초기에 서서히 발전하고 있었다. 하지만 독립적인 경제력은 전무했다. 남북조 시대의 유명한 승인 중국 동진의 승려(314~385). 전진(前秦)의 장안에서 인도 경전의 번역 및 주석 작업과 한역 경전의 목록 작성, 승단의 규율 제정 따위로 중국 초기 불교를 개척하였다.
도안(道安)이 양양(襄陽)에서 경전을 강설하고 있을 당시에도 높은 지위에 있는 관료들의 공양이 없으면 생활을 유지할 수가 없었다. 송재시대(宋薺時代)에 이르면 사원이 경제력을 갖게 되는 여러 모습들을 볼 수 있다. 이 때를 기점으로 사원은 일반 지주계급의 착취방식을 이용하는데, 토지를 점유하며 경영하기 시작했다.
<중 략>
그의 명저인 ‘역사란 무엇인가?’ 에서 “역사란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 말했다. 그렇다면 수·당 시대의 종교와 현재 우리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종교의 문제는 어떤가? 종교는 여전히 도덕·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다며 언론에 끊임없이 까발려진다. 우리는 과거와 대화를 통해 우리 사회 종교의 문제점에 대해 냉철한 판단을 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임계유 - 중국중세불교사상 비판
황민지 - 중국 역사상의 불교와 경제
미찌하다 료오슈 - 중국불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