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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레오타입은 역사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명*
최초 등록일
2010.11.28
최종 저작일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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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테레오타입은 역사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라는 소논문 입니다. 자료 미리보기를 보시면 얼마나 탄탄하고, 신선한 소논문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역사학개론 수업시간의 마지막 텀페이퍼 과제였습니다.
역사학보에 올리기위한 정확한 편집규정과 각주, 참고문헌 규정을 따랐습니다.
각주의 수는 50개를 상회하고, 참고문헌 또한 매우 많습니다.

나름대로의 고정관념이 역사학에서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가에 대한 고찰을 써본 논문으로 다양한 역사학 수업에서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이 마지막 과제를 통해 교생실습으로 중간고사를 잘 보지 못했음에도 불구, 과목수석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스테레오타입이란 무엇인가

Ⅲ. 중세 말의 마녀에 대한 스테레오타입 변화
1. 초기 마녀에 대한 인식
2. 마녀에 대한 개념의 변화
3. 스콜라 철학자들의 영향

Ⅳ. 중세 유럽사회의 돈과 상업에 대한 스테레오타입

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 세계를 강타했던 영화 ‘아바타’에 이어 MBC 다큐멘터리 ‘아마존의 눈물’은 우리가 문명된 삶이라는 미명하에 얼마나 자연의 섭리에 폐를 끼치고 있는지 다시금 생각하게 했던 작품이었다. 원시의 인간들은 쉽게 화를 내는 법이 없었고, 자연에서 얻은 것은 자연 속에서 함께 누리는 이웃들과 나누었다. 결혼도 서로 좋아하면 남녀 할 것 없이 혼인을 하는 자연스러운 다처다부제 방식을 유지하고 있었다. 서로 간엔 질투나 다툼이라는 개념이 아예 없이 돕고 화목한 삶이 바로 아마존, 즉 인간 원시의 삶이었다. 그러나 그저 평온해 보이는 이들 원시의 삶 속에서도 알게 모르게 서로간의 독특한 인식과 일방적 관습도 존재했다. 어느 나라든 남자들은 식솔을 이끌고, 여자들은 가정을 잘 꾸려야 하는 책임이 있듯이 아마존도 예외는 아니었다. 원시부족 남자들은 사냥을 잘해야 결혼을 할 수 있고, 여자들은 살림을 잘 해야만 남편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 특히 여자는 초경을 시작하면 1년 이상 집에 격리되야 한다는 독특한 사고가 존재했다. 다른 사람들에게 얼굴을 보여서도 안되고 화장실도 격리된 집 안에서 해결해야 한다. 이 격리가 끝나야 결혼준비를 위해 살림을 배울 수 있었다. 마을 중앙에는 남자가 아니면 들어갈 수 없는 신성시된 공간도 있었다. 여자가 들어가면 저주가 있는, 하지만 남자들끼리 모이면 마을 여자들의 성적인 것에 대한 이야기가 오간다. 이처럼 아마존 원시의 삶 속에서도 현대와 마찬가지로 ‘나와는 다른 사람’ 즉 타자(他者)에 대한 정형화된 고정관념, 즉 배타성과 편협함과 일방성에 근거한 우월주의 등이 존재하고 있었다.
이러한 편협한 사고는 우리 역사 속에서 동서양을 막론하고 허다하게 존재해 왔다. 제국주의에 입각해서는 식민통치를 정당화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만들어졌던 고정관념이 있을 것이다. 또한 무언가로 인해 규정과 배제에 입각한 가치체계를 만들고, 우월함과 열등함, 합리와 불합리, 문명과 야만, 과학과 미신 등으로 이원화하여 만들어진 역사도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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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식, '신앙과 이성사이에서' (김영사, 2008)
에딧 엔넨, 안상준 역, 『도시로 본 중세 유럽』(한울, 1997)
장 베르동, 이병욱 역, '중세의 밤' (이학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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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프리 버튼 러셀, 김은주 역, '마녀의 문화사' (다빈치, 2001)
제프리 버튼 러셀, 김영범 역, '악의 역사3' (르네상스,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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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 존슨, 김한성 역, 『유대인의 역사 2』(살림, 2005)
김동순, 「Witchcraft와 스콜라 철학자들」, '西洋中世史硏究' 3집,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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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란숙, 「마녀사냥에 대한 민중문화사적 접근」,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남종국,「중세 이탈리아 상인 다티니의 일상생활 : 돈과 구원의 문제」(상명사학회, 2008)
백인호, 「근대 초 유럽의 마녀사냥 : 사바트(Sabbat)를 중심으로」, '西江人文論叢' 20집, 2006.
정용재, 「중세 종교재판에 대한 기독교윤리학적 연구」, 감리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주미현, 「중세 말 근대 초 기독교인들의 마녀에 대한 집단심성 : Malleus Maleficarum을 중심으로」, 충남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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