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창조기업 사례분석-스케치판
- 최초 등록일
- 2010.11.04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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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인 창조기업 사례분석입니다. 예시 : 스케치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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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창조기업 : 스케치판(www.sketchpan.com)
1인 창조기업 사례에 대해서 찾아보고 있던 중에 한국경제신문에서 ‘스케치판’ 대한 기사를 읽게 되었다. ‘스케치판’은 웹에서 그림을 그리고 이를 다른 네티즌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사이트이다. 단순히 그림만 그리는 것이 아니라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재생해 볼 수 있으며 커다란 판에 여러 사람이 함께 그림을 그리고 특정 그림에 대해 그림으로 댓글을 달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문자가 아닌 그림으로 모든 소통이 이뤄지는 사이트 인 것 이다.
최근에는 태블릿업체인 비스타블렛과 계약,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을 번들(하드웨어를 구입할 때 무료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로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의 대표적인 온라인 게임 제작 · 배급사 넥슨과 손잡고 게임 `메이플스토리`관련 그림 그리기 상품을 내놓았다.
기사를 읽고 수업 중에 배운 것 처럼 인터넷 창업은 소규모의 자본만으로도 하나의 핵심적인 아이디어로 손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절실히 느낄 수 있었다. 김유 자라자 대표가 닌텐도 DS에서 그림을 그리는 것과 유투브를 통해서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다는 것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스케치판을 창업하게 되었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발상의 전환이 뛰어난 아이디어에서 창업을 이루어 현재는 안정적인 수익 모델이 형성되어 있다고 한다. 또한 메이플 스토리, 에버랜드 등 다양한 캐릭터 사업에도 뛰어들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기사를 참고하여 직접 사이트에 들어가 보았다. 첫 인상은 그림을 좋아하는 아이들과 그림 실력은 갖고 있지만 표현하지 못하거나 환경이 좋지 않은 경우의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이 다양한 작품을 통해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기 좋은 사이트라는 생각이 들었다. 홈페이지의 프레임 자체가 신선하거나 현대적이라는 느낌보다는 많은 사람들의 그림을 한 페이지에 많이 표현하고 싶어하는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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