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상의 시는 난해하고 복잡하다는 것이 일반화된 인식입니다. 그러나 그의 시를 어렵다고 치부하기 전에 그에 대한 선행 연구가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그의 평전을 바탕으로 그의 일생에 대한 연구와, 반영론적 입장에서 볼때 그의 시가 보여주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가족, 사랑, 병, 죽음등으로 세부적으로 나눠 그의 시를 살펴보았습니다. 그것을 통해 이상을 한층 가깝게 다가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상에 대한 자료를 삼을때 참고한다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Ⅱ. 이상의 생애
1. 출생과 유년기
2. 이상의 소년 시절 -신명학교에서 보성고보까지
3. 이상의 경성고공 시절과 첫 시작 시기
4. 가족의 부양, 병, 사랑 그리고 죽음
Ⅲ. 이상의 시세계
1. 거울 이미지
2. 연애
3. 병(病)
4. 가족
Ⅳ.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이상은 그가 살았던 짧은 삶에 비해 너무나 다양한 주석이 달리는 작품을 남겨놓았다. 혹자는 그의 작품을 ‘미친놈의 잠꼬대’라고도 하였고, 혹자는 그를 ‘천재’라고 부르기도 했다. 하지만 그의 평가가 어찌되었던 이상의 작품은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그의 일본어 시는 아직도 오역을 수정하는 과정에 있다는 점에서 그의 작품은 여전히 연구되어지고 있다.
아직은 이상 문학의 실체가 안개 속에 사로잡혀 있어 눈에 확실히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그의 문학은 그의 삶을 반영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거울을 사랑하고, 자신의 초상을 즐겨 그리던 이상은 그의 작품들 속에서도 문학에 대한 자신의 자의식을 형상화하였다. 자신의 다양한 경험, 성찰들을 시와 소설로 기록하였다. 그의 시는 다양한 갈래로 연구되었지만 내가 본 이상의 문학은 개인적 일상에서 출발한 듯 자전적 요소가 강하다 느껴졌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이상의 성장배경을 바탕으로 초상적인 면모를 보이는 시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상 문학연구에서 자주 거론되고 있는 이상의 개인사적 경험은 크게 결핵이라는 병력과 복잡하게 얽혀 있는 여성 관계이다. 이런 개인사적 문제들은 이상의 시와 소설에 중요한 문학적 모티프로 작용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첫 번째로 이상의 시에 나타나는 거울 이미지와 두 번째로 이상의 에로스적인 연애 경험이 작품에 묻어 나오는 작품을 알아보고 세 번째로 폐결핵을 앓았던 이상의 병적인 관념과 죽음 의식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Ⅱ 이상의 생애
1. 출생과 유년기
이상의 본명은 김해경(金海卿)으로 그의 짧지만 찬란했던 인생은 1910년 음력 8월 20일 오전 6시경에 서울 사직동 집에서 시작되었다.
이상의 가계를 보면 증조부 김학준은 고종 치세의 관직 도정(정삼품에 해당하는 당상관)을 지냈으며 이것으로 이상의 가격(家格)은 관존사상으로 볼 때 체통을 중시하는 집안이었다. 김학준은 외아들 김병복(金炳福)(이상의 조부)를 두었으며 김병복은 전형적인 이조 한양성의 중인타입으로서 서울 사람다운 결벽으로 한학을 이수했으나 아버지 학준의 기대에는 미치지 못했다고 전해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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