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에 대해서 디자인적으로 접근한 해석
- 최초 등록일
- 2010.05.30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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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미에 대해서 디자인적으로 접근한 해석
목차
Ⅰ. 한국미에 대해서 디자인적으로 접근한 해석
Ⅱ. 한국, 중국, 일본의 미적 개념의 차이
본문내용
현재는 세계화에 더불어 전통 문화적 가치가 상품의 가치를 좌우하는 시대로서, 한국미에 기초한 ‘한국적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적 디자인이란, 한국의 전통문화에 의거한 조형요소가 자연스럽게 도출되어 한국전통의 미학적 개념이 디자인 조형에 적극적으로 투영된 디자인을 말한다. 즉, 한국미의 조형성 특징을 창출하여 한국성을 지닌 디자인 원리로 발전시키고, 서양의 인공적 조형 원리와는 다른 자연과 호흡하여 생활 속에서 피어난 우리 고유의 디자인을 뜻한다.
따라서 한국적 디자인의 모색을 위해서는 한국미가 가진 조형성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정신적이고 명상적인 동양미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 한국미는 철저한 자아 배제를 통해 사물을 있는 그대로 파악하려는 자연주의에 근거한다.
양식 별 한국미의 특징
조각
한국의 조각을 보면 당시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모습을 발견함과 동시에 한국미에 대한 두 가지 표현을 발견할 수 있다. 첫 번째는 해학적인 미이고, 두 번째 작품에 나타난 미소다. 조각에 나타난 온화한 미소와 해학적 웃음이야말로 우리 민족이 지니고 살았던 정서와 생활임이 여실히 드러난다. 특히 가늘고 긴 곡선을 이용함으로써 그 온화함을 더하고 살아 있는 듯 한 느낌을 준다.
공예
한국 공예는 사회 구조상의 계층과는 상관없이 각기 사용자의 생활 속에서 직접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다는 것을 사실을 알 수 있다. 한국 공예에서 전통미는 다른 분야의 예술품처럼 자연주의적인 성향을 보이며 조형적 요소는 선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