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실존주의 문학
- 최초 등록일
- 2010.05.25
- 최종 저작일
- 2008.11
- 6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1,000원
소개글
프랑스 실존주의 문학-사르트르,까뮈
목차
Ⅰ. 프랑스 실존주의 문학
Ⅱ. Sartre 의 실존주의
본문내용
Ⅰ. 프랑스 실존주의 문학
일반적으로 프랑스에서 있어서 1945∼ 50 년대에 걸쳐 전개된 문학적 경향이다. 그것은 문자 그대로 제 2 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20 여 년 간이었다. 러시아 혁명 ,세계적 경제 위기, 나치즘의 지배적 세력,스페인 전쟁, 제 2 차 세계대전, 그리고 그 후의 미소 간의 냉전, 가공할 과학의 힘, 약소국가들의 대두 등으로 대표되는 일련의 중대한 역사적 사건들은 이성과 자유의 승리를 믿어온 낙관주의적 사상 또는 서유럽 중심주의적인 사상에 치명상을 입히고 기존의 가치체계의 전적인 붕괴를 의미하는 것처럼 보였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1940 년을 전후한 프랑스의 많은 작가는 사회와 생존의 현실을 투철하게 인식하고 새로운 바탕 위에서 삶의 의미를 괴롭게 추구하려는 공통된 경향을 띠게 되었다.
Ⅱ. Sartre 의 실존주의
이것이 Sartre 실존주의의 핵심이다. 다시 말해, 그는 “사람은 이성적인 동물이다.” “사람은 선하다.”
혹은 기독교사상에 의해 정의된 모든 관습과 규범, 즉 우리가 소위 그것을 본질이라고 믿고 있는 것들은 무의미하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사회적, 윤리적, 기독교적 관습들을 통해 규정지어진 본질들은 시각을 가진다.
다만, 본질은 오로지 우리의 존재(실존)가 이러한 사회적, 윤리적 관습에 얽매이거나 따르지 않고 스스로의 자유의지를 가지고 수많은 “지향”과 “선택”을 할 때에만 그 참된 의미가 있다고 본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적, 윤리적 혹은 기독교적 관습이 없는 틀 속에서, 다시 말해 실존을 둘러싸고 있는 “불안”을 느낀다. 여기서 말하는 불안은 Kiergaard 의 <아브라함의 불안>을 말한다.
결국은 우리는 이러한 불안 속에서도 “자기기만” 하지 않으며 수많은 지향과 선택을 하며 살아가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