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브주의
- 최초 등록일
- 2010.04.29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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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슬라브주의
목차
1. 슬라브주의의 등장배경
2. 슬라브주의자들
3. 슬라브주의의 주요내용
4. 슬라브주의의 변화
5. 슬라브주의의 의의
참고도서 :
본문내용
2. 슬라브주의자들
대표적인 슬라브주의 사상가들은 호먀코프, 끼레엡스키, 악싸코프, 사마린등이 있다.
끼레엡스키는 철학가로서 주로 슬라브주의적 인간철학과 역사철학을 담당하였다. 호먀꼬프는 기병장교, 시인, 출판인, 철학가, 그리고 발명가로서의 경력이 보여 주듯이 다방면에 재질을 가진 강하고 다양한 성격의 인물이었다. 그는 무엇보다도 전문적인 신학자이면서도 슬라브주의 교회학을 창시하였다. ‘보다 젊은 슬라브주의자’들이었던 악싸꼬프와 싸마린은 청년시절에 헤겔사상에 빠져 있었다. 40년대 초반 그들은 ‘헤겔주의자’ 들이었으나, 헤겔사상이 슬라브주의 사상과 융합될수 없음을 알고는 헤겔주의를 포기하였다. 그러나 슬라브주의 운동 내에서 악싸꼬프와 싸마린은 서로 반대되는 경향을 대표하였다. 역사와 언어학을 공부한 악싸코프는 대중과 ‘민족적 원칙’ 의 장점을 열렬하게 믿는 극단적인 유토피아적 관념론자였다. 그는 수염을 기르고 전통적인 러시아 농민복은 입고 다니기 까지 하였다. 반면에 싸마린은 도덕의 문제에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는 냉철한 정치가였다. 만년에 1861년의 토지개혁안을 작성하고 실시하는데 적극 참여하게 되면서 그는 슬라브주의자들의 대중 예찬이 어떻게 귀족의 정치적 이익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민감하게 살폈다.
호먀코프는 그의 목표는 서유럽과 러시아 전통에서 가장 훌륭한 요소들을 결합시키는 것이었으나 그가 주창한 사회체제는 서유럽의 개인주의에 반대되는 것이었다. 그는 창조주의 존재를 부정하는 세속화되고 이기적인 인간은 만족할 만한 정치, 사회 질서를 확립할 수 없다고 믿었다.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모두를 비판한 그는 이들 사상이 동일한 서구적 시각에서 유래한다고 간주했다. 사실 그가 슬라브주의 운동에 끼친 공헌은 정치적 민족주의보다는 신학 분야에서였다.
참고 자료
계몽사조에서 마르크스주의까지, 이야기 러시아사, 러시아사상사, 러시아의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