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음악, 서양음악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0.04.14
- 최종 저작일
- 2009.05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탈리아와 프랑스의 악보인쇄술
헨델이 청중의 관심을 받기위해 했던 노력
17세기 종교 음악의 위상
기악음악의 성장
....
협주곡에 나타나는 바로크 정신
16C 기악음악의 종류
등 서양음악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문제에 대한 간단한 서술식 답변
....
리체르카레
춤곡
변주곡
즉흥곡
토카타
등 서양음악과 관련된 용어의 정리
목차
문제 1. 이탈리아와 프랑스의 악보인쇄술에 대해 논하시오.
문제 2. 헨델이 청중의 관심을 받기위해 했던 노력에 대해 논하시오.
문제 3. 17세기 종교 음악의 위상에 대해 논하시오.
문제 4. 기악음악의 성장에 대해 논하시오.
본문내용
문제 1. 이탈리아와 프랑스의 악보인쇄술에 대해 논하시오.
처음 활자를 사용한 다성음악 악보 인쇄술은 16세기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페트루치에 의해 개발되었다. 그는 자신의 신기술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에 특허신청서를 냈고(1498) 그 후 20년이 넘도록 베네치아 정부에 의해 보호받았다.
프랑스에서는 1520년대 파리의 아탱냥이 페트루치보다 경제적인 방법의 악보인쇄술을 개발하여 이 역시 프랑스 정부에 특허 신청을 냈다. 이처럼 악보 인쇄술은 처음부터 하나의 경제성 있는 사업으로 인식되었고 이는 그만큼 악보를 소비할 계층이 충분히 형성되어 있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문제 2. 헨델이 청중의 관심을 받기위해 했던 노력에 대해 논하시오.
처음에는 헨델의 오페라 역시 당시 런던에서 공연된 다른 오페라처럼 이탈리아어로 불려졌다. 그러나 1741년경부터 런던의 오페라 극장이 급속히 청중들로부터 외면당하자 헨델은 영어를 가사로 하는 오라토리오 작곡에 몰두하기 시작하였다.
문제 3. 17세기 종교 음악의 위상에 대해 논하시오.
음악이 극적인 내용을 다루면서 종교음악은 크게 위축되었다. 가톨릭 종교 음악도 17세기 이후부터는 기악반주가 있는 음악이 주류를 이루었고 아카펠라 음악은 로마의 교황청에 국한되는 등 그 중요성이 줄어들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