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축제의 현주소와 발전방향
- 최초 등록일
- 2010.03.20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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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축제의 현주소와 발전방향
목차
1. 축제의 기원
2. 한국의 굿
3. 한국의 탈춤
4. 지역 축제의 사례
5. 축제의 기능과 방향
6. 축제의 현대적 성격과 의의
7.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축제의 기원
①축제의 개념
축제는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제의를 일컫는다. 축제는 애초 성스러운 종교적 제의에서 출발했으나 유희성을 강하게 지니게 되어 오늘날에는 종교적인 신성성이 거의 퇴색되었다.
우리 축제의 고형(固形)인 제천의례(祭天儀禮)는 농공시필기에 하늘에 제사지낸 후 무수한 사람들이 모여 음주가무하며 즐기는 것이 관례였다. 단순히 술마시고 노래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는 것이 바로 축제가 신성한 종교행사였음을 말해준다.
오늘날의 축제는 종교성을 상실한 채 유희적이고 놀이적인 모습이 강조되고 있다.
흔히 산업화와 세속주의는 축제의 종교성을 박탈하고 세속화를 가속화시켰다.
그러나 축제가 제(祭)가 사라지고 축(祝)만이 남은 것이라고 단언할 수 없다.
축제는 분명히 축(祝)과 제(祭)가 포괄된 문화현상이라고 보아야 한다.
②축제의 시원(始原)
축제의 발생시기를 추적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다만, 노래와 춤을 비롯하여 예술이 망라되어 있는 것이 축제라면 민속예술의 시원이라고 볼 수 있는 제천의례가 우리 축제의 시원이 될 수 있다.
고대 부족국가중에 부여의 정월 영고, 고구려의 10월 동맹, 예의 무천과 마한의 농공시필기인 5월과 10월의 제천의례는 모두 종합예술의 성격을 띤 한국적 축제였다.
이들 제천의례라는 축제는 흐드러진 놀이판이자 신성한 종교의 장(場)으로 이때에는 천신에게 제사지내고 음주가무로 놀이판을 벌이며 신과의 만남을 통해 그들의 소망을 빌었다. 제천의례는 우리 축제의 문헌상의 시원일 뿐 아니라 우리 축제를 대표하는 축제라고 할 수 있다.
③지역축제의 원의(原義)
고대인은 축제를 통해 액운을 없애고 복을 불러 풍요와 건강을 유지하였는데 이것은 축제속에 민족의 신앙적 사상이 담겨있음을 의미한다.
그런데 문명화를 거치면서 이러한 종교성이 약화되고 인간본위의 이성적.합리적 사고에 따라 오락성이 가중된다. 이렇게 과거적 기능보다는 오늘날의 시대에 걸맞는 기능이 강조되었다 하더라도 축제의 본질적 의미는 간과할 수 없다.
`결국 축제를 왜 하는가`에 대한 궁극적인 해답은 인간의 생존욕구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어느 학자는 축제가 없는 민족은 살아서도 산목숨이 아니고 죽어서도 고이 잠들 수 없다고 했다. 그 만큼 축제는 그 민족을 대변하면서 인간의 문제에 근거해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권순석, 민속예술1월호(축제와 이벤트-생활속의 비일상)
김동혁외 3인, 2000, 관광과 축제이벤트론, 신지서원
권순석, 민속예술1월호(축제와 이벤트-생활속의 비일상)
김동혁외 3인, 2006, 관광과 축제이벤트론, 신지서원
서영진, 2006, 일본의 지역이벤트운동, 자치행정(제98호)
이경재, 2000, 지역이벤트를 통한 지역활성화 방안, 영남대학교 논문
장은주, 2003, 지방자치단체 문화세출의 구조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국민대학교 석사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