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io Botta & 쟝 팅겔리 미술관(Jean Tinguely Museum)
- 최초 등록일
- 2009.12.19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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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Mario Botta & 쟝 팅겔리 미술관(Jean Tinguely Museum)
목차
개요
Ⅰ. 작가 소개
1. 연표
2. 주요 작품
3. 작가 특성
4. 건축적 습관
Ⅱ. 쟝 팅겔리 소개
1. 연표
2. 주요 작품
3. 작가 특성
4. 키네틱 아트(Kinetic Art)
Ⅲ. 쟝 팅겔리 미술관 (Jean Tinguely Museum) 소개
1. 건물 개요
2. 설립 목적
3. 미술관의 특징
① 위치
② 평면
③ 단면
④ Lamp 구간
⑤ 실내 공간
⑥동선
⑦야외 공간 및 파사드
Ⅳ. 정리
본문내용
3. 작가 특성
그의 건축적 특성은 흔히 루이스 칸(Louis Kahn)이나 르 코르뷔제의 그것과 비교된다. 빛의 처리와 기하학의 추구라는 점에서도 그러하지만 보다 설득력이 있는 설명으로는 디자인과 그 디자인의 바탕을 이룬 이론적 해석의 일치가 아닐까 싶다. 그의 이 같은 일치화 과정은 대개 드로잉을 통해 구현된다. 그는 드로잉에 대해 타고난 재능을 가졌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자신의 건축 작업을 소개한 글에서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은 설명을 부기하고 있다 ; "나는 드로잉을 할 때 연필이 내 작품 속에 숨어있는 아이디어와 느낌, 그리고 메시지를 적절하게 조사하고 있다는 생각을 가진다. 이러한 작업을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표현하는 가장 빠른 길을 발견하곤 한다....건축적 아이디어에 대한 해석과 연구과정은 드로잉을 말로써 표현하려고 할 때보다 제도판 위에서 연필의 움직임을 조사할 때 훨씬 쉽고 자연스럽다." 드로잉을 통한 그의 작품생성 과정은 건축가들을 다루고 있는 여러 종류의 잡지나 작품집의 마리오 보타 부분에는 유난히 드로잉이 많이 담겨있다는 사실로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의 초기작품인 티치노의 리바 산 비탈레 (Riva San Vitale) 주택의 경우에도 개념도를 먼저 그린 후 이를 기초로 실제적 건축 작업을 이어갔는데, 그 지역의 물리적 환경해석에서 우러난 3차원적 형태의 골조를 우선적으로 드로잉한 후 이를 그곳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거친 재료로 마감함으로써 건축으로 변환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그 결과가 자연주의적인 것도 아니며 값싼 낭만주의적인 것도 아닌 지역 고유의 토착성으로 느껴지는 것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관점에서는 매우 "균형적인 선택"이 그의 작품성이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인간 중심의 건축가인 마리오 보타는 자신의 직업을 사회에 대한 봉사로 여기는 사람이다. 그는 각종 수상 작품을 비롯하여 강렬하고 때론 논쟁을 야기시키는 그의 건축은 사회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참고 자료
책 : PA Bimonthly Joumal of Pro Architect Issue 20 Mario Botta, 건축세계, 2000
Mario Botta, CA 현대건축사
논문 : 쟝 팅겔리(Jean Tinguely) 작품 연구, 김경완 ,한남대 교육대학원, 200402
태엽을 이용한 움직이는 장신구 디자인 연구, 이아름, 서울산업대 산업대학원, 200802
사이트 : http://www.botta.ch/index.html
http://blog.empas.com/taijidangg/13872428
http://blog.naver.com/xiexie45/140013083725
http://girlyou.hihome.com/gallery03.htm
http://www.arthyun.com/word/wo11.htm
http://blog.naver.com/jykim1012?Redirect=Log&logNo=400613808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