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독일축제 전반적인 내용을 서론,본론,결론으로 나누어 시각자료와 함께 제시목차
Ⅰ. 서론 (축제의 기능과 그 역할) 2Ⅱ.본론 (독일 축제의 종류) 3
1.기독교 관련축제 3
① 사육제
② 부활절
③ 대강절
④ 성탄절
⑤ 이외의 기독교적 축제
2. 일반적 축제 9
① 칸슈타트의 민속축제
② 뮌헨의 10월축제(옥토버페스트)
③ 쾰른의 제 5계절
④ 1월의 풍속
3. 테마축제 17
① 바이에른주의 용 퇴치 축제
② 영화축제
③ 음악축제
④ 연극축제
⑤ 연말축제
Ⅲ. 결론 23
Ⅳ. 참고 문헌, 참고 사이트 24
본문내용
Ⅰ. 서론 (축제의 기능과 그 역할):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여 사는 모든 곳에는 축제가 있다. 축제는 종교적 배경에서 이해
되고 있는데 개인이나 공동체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 날이나 기간에 행하는 의식과 부수
적인 행위들을 의미한다. 오늘날에는 종교적인 의미보다는 놀이, 휴가와 관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축제들은 대부분 자신들의 전통문화에 그 기원과 뿌리를 둔 경우가 많지만,
새로 생겨난 축제들도 대부분 해당 공동체 사회의 문화 전통에 어떠한 방식으로든지
관련을 맺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모든 종류의 축제들은 해당 축제의 기원이나
유래에 직접적인 상관에 없이도 공동체 사회를 결속시키는 순기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거의 모든 공동체 사회에서는 빈번하게 축제가 열리고 있으며, 그 수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우리는 이러한 축제를 다음과 같은 4가지 기능으로서
해석해 볼 수 있다.
1. 사회적 측면의 기능
: 축제는 전통적으로 참여하는 사람과 구경하는 사람의 공동체 의식을 강화시켜 주었다.
또한 매일 매일 지켜야 하며 억압적으로 경험되기도 하는 기존의 규범체계에서 벗어나
다른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즉 일상과 뒤바뀐 세계를 계획하고 경험함으로서 기존 사
회의 표본이나 질서, 조직들을 비판, 변화시킬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
2. 정치적인 측면의 기능
: 중세말기 이후 새로운 세력권으로 등장한 시민들이 축제를 통해 자신들의 위상을 드러
내었는데 특히 그들은 자발적으로 조직한 도시의 사수대 등을 통하여 자기표현을 하였
다. 다른 한편으로는 취약한 시민계급의 역사를 반영하듯 축제의 전반적인 주도권을 시
민이 확보하지 못한 채 황태자의 탄생축하제에서처럼 지배를 위한 장식적 기능으로 축
제가 이용되었다고 보기도 한다.
참고 자료
․「독일문화기행」- 조두환 著. <자연사랑>․「독일인 어떻게 살았지?」- 국중광, 박설호, 전춘명 著. <한신대학교 출판부>
․「독일문화의 이해」- 이관우, 김희철 著. <도서출판 학문사>
․「독일문화 틈새 읽기」- 곽병휴 著. < D 도서출판 동남기획>
․「독일문화의 이해」- 이관우 著. <학문사>
* 이원복, 「세계의 대축제」- 라인 카니발, 국민 스스로 취하는 축제
* 한현주, 「세계의 대축제」- 쾰른의 다섯 번째 계절
․http://www.nobelmann.com/about/kanival/kanival.htm
․http://www.youngsin.org/easter/easter042.htm
․http://www.kcm.co.kr/christmas/Chris06/html
․http://www.berlinreport.com/1004/00/yi/6-kale/kale-031.htm
․http://www.salvationarmy.or.kr/war/0004/16.html
http://mnum.mokpo.ac.kr/ruslee/class/지역축제.htm
http://andorra.ms98.net/NEW/FEST/normal.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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