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유와패러디
- 최초 등록일
- 2009.11.15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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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러디 소개와 이론 그리고 인유에 대한 글
목차
1. 인유와 인용적 묘사
1) 인유의 개념
2) 인유의 활용
3) 인용적 묘사
2. 패러디
1)패러디의 개념
2) 패러디에 대한 관점
3)패러디의 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인유의 개념
잘 알려진 시가 · 문장 · 어구 · 인명 등을 적절히 인용하여 자기의 의도를 살리는 방법을 인유라고 한다. 인유는 그러한 역사적 · 문화적 자산을 끌어들임으로써 과거의 의미와 새로운 의미를 중첩시켜 독특한 의미론적 문맥을 형성하는 것이다.
2) 인유의 활용
눈동자 속에 가득한 꽃
그 중 장화홍련(薔花紅蓮)을 읽는다
부러진 가로수 가지에서 안개가 피어나고 무진의 거리를 장화가 걷는다. 몇 군데 가게를 들러 미래의 아기옷을 사들고 문을 여는 순간 비칠 쓰러졌다. 홍련은 마구 뛰었다. 어느 낯선 민가의 문을 밀치고 들어섰다. 기다리던 장쇠는 이미 칼을 거두었다. 안개가 덮여 왔다. 자욱히 숨막히게 그녀의 치마가 바람에 날려다녔다.
교회의 쓰레기 처리장에서는
장미가, 연못에서는
연꽃이 썩는다
내 눈동자도 썩어들어간다
-최두석, 「장화홍련」 전문
위 시는 현대 사회에서도 고통받는 여인 또는 사람의 이야기를 우리나라 고대 소설의 등장인물인 장화 · 홍련을 빌어 부각시키고 있다.
그래도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페가서스 날개 냄새에
취해, 나는
우리네 굴뚝마다 꽃을 꽂으리
- 정현종, 「세월의 얼굴」 중에서
참고 자료
고현철, 「현대시의 패러디와 장르이론」, 태학사, 1997.
김준오, 「시론」, 삼지원, 1996.
오규원, 「현대시작법」, 문학과지성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