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스컬쳐
- 최초 등록일
- 2009.09.18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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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ound sculpture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그 발전방향에 대한
간략한 정리글입니다.
목차
사운드 스컵쳐
[사운드 스컵쳐의 시작]
[발전 방향]
사운드 스컵쳐의 동시대적 경향
본문내용
사운드의 매력-소리의 결정적인 성격인 ‘떨림’은 ‘신체성’, ‘인터랙티브 테크놀러지’와 깊은 연관이 있다.
소리는 파장을 가진 떨림의 스펙트럼. 그 소리는 이 세상 어디에도 존재한다. (-ubiquitous)
만져지는 소리_tangible sound : 소리가 구체적 사물(인간 포함)의 내부로 향하려 하는 것: 울림
작가중심주의: 개인적 방법론-작가의 천재성과 개성-오브제 미술로 보여짐
다자간 방법론: 개념미술의 성격-예술을 더 이상 전인적 주체에 한정시키지 않으며, 예술을 예술의 문맥 바깥으로 불러냄-미술과 음악, 미술과 소리, 소리와 공간, 소리와 구조, 소리와 조각적 형태 등의 관계 형성▷사운드 스컵쳐로 발전
1.사운드 아트: 소리를 소재로 한 조형예술의 한 형태
특징 ① 일반적으로 음(音)을 악보에 그리지 않는다. 음악화 되지 않음 음을 사용, 비음악적 인 입장을 지닌다.
② 자연음에서 전자음까지 음악, 소음, 음향등 다양한 사운드를 사용한다.
③ 사운드를 매개로 다양한 장르가 만나는 인터미디어적 성향을 가진다. 일반적으로 사운드 아트 작업에서는 퍼포먼스나 인스톨레이션 등이 함께 제시된다.
④ 관객이 작품의 완성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관객의 청취행위가 중요하다.
2.사운드 스컵쳐: 질량과 양감, 조각적 형태(환경)를 빌어서 소리를 실현한 형태
3.사운드 인스톨레이션: 소리와 공간이 하나로 만나는 개념
사운드 스컵쳐
_음악의 장르와 조형예술의 장르가 만나 탈장르 혹은 통합장르를 실현하는 작업.
_청각적 감각경험과 시지각적 감각경험이 하나로 만나는 인터미디어 작업.
_복합적인 성격을 가짐. - 동시대의 문화 현상과 동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