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의 시각 - 김현, 임형택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9.08.21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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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사의 시각 - 김현, 임형택 비교 입니다.
목차
I. 서론
II. 근대의 개념
III. 근대문학 이전과 이후의 관계 : 김현과 임형택의 시각
1. 김현의 시각 : 영․정조 이후를 중심으로
2. 임형택의 시각 : 신문학을 중심으로
I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문학을 사적으로 연구할 때 통일적인 체계가 존재하는 가에 대해서는 분명히 이론이 있을 수 있다. 문학사란 기본적으로 민족의 개념이 등장했을 때부터 쓰인 용어이다. 하지만 현재의 국가는 단순히 민족국가의 틀을 넘어 세계화/다원화 되고 있기 때문에 한국문학사에 있어서의 기존논의에 대한 문제제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한국문학을 사적으로 연구할 때 어떤 문제점이 있을까?
첫째로는 우리 문학의 범위에 한문학을 포함시킬 것인가를 들 수 있다. 이 문제점에 대해서는 이미 대부분의 학자들이 한문학을 국문학에 포함시키는 것으로 보고 있다. 둘째로는 우리 문학사에서 근대문학 이전과 이후의 단절 양상 문제가 있다. 특히 두 번째 문제점을 두고 근대문학을 결정짓는 시기 혹은 근대 이전과 이후의 단절이냐 계승이냐의 문제를 둘러싸고 많은 학자들이 조금씩 의견이 다름을 볼 수 있다. 본 논고에서는 한국문학사에서 근대문학 이전과 이후를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 김현과 임형택을 중심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II. 근대의 개념
한국문학사에 대해 근대문학 이전과 이후를 논의해보고자 할 때 가장 먼저 논의해야 할 개념은 근대화이다.
하버마스(J. Habermas)에 의하면 ‘근대화’는 봉건제에서 자본주의로의 이행과 그에 따른 제반 사회적 변화의 양상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제반의 사회적 변화 양상 중에서 가장 뚜렷이 드러나는 것은 시민주도정치형태와 자본주의경제체제이다. 다시 말해 서양의 ‘근대’라는 것이 대두되는 계기는 프랑스 혁명과 산업혁명 크게 이 두 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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