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적 의미에서 헌사와 기독교 강요 초판
- 최초 등록일
- 2009.06.10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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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서론
1. 기독교 강요가 출판된 배경
2. 프란시스에게 보낸 헌사에서 순수한 교회의 표지에 관한
3. 교회의 권능에 언급된 헌사의 내용과의 관계
4. 결론
본문내용
서론
칼빈의 기독교 강요 초판은 1536년에 출판되었다. 칼빈이 1509년에 출생을 했으니 꼭 27세 되는 나이였다. 이러한 칼빈의 나이에 맞지 않는 대 저작을 쓴것을 생각하면 하나님께서 특별하게 칼빈이란 한 사람을 굳게 붙드시고 사용하신 것이다. 여러모로 혼란하던 시기에 저술된 기독교 강요 초판은 제 6장으로 구성되었다. 칼빈은 초판을 쓰고 헌사에서 프랑스 왕 프란시스에게 기독교 강요의 저술 동기와 로마 카톨릭의 불합리성을 언급하고 있다. 칼빈은 프랑스 왕 프란시스에게 모두 8가지의 제목으로 헌사를 올린다. 헌사의 내용을 숙지하고 기독교 강요 초판에 언급된 내용을 비교하면서 본 논문을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특히 교회론과 관련을 해서 본 논문을 전개해 나가려 한다. 아무쪼록 이 패역한 시대에 칼빈의 그 믿음과 열정, 성경관을 가지고 하나님의 맡기시는 귀한 역사들을 수종들기를 소원한다.
1. 기독교 강요가 출판된 배경
먼저 기독교 강요가 어떠한 배경속에서 출판되었는지 간략하게 언급을 하고 헌사의 내용과 기독교 강요의 연관을 살펴보겠다. 그 초창기에 기독교가 로마의 박해와 유대인의 배척 그리고 이단의 위협에 부딪혔을 때, 교부들은 기독교를 위한 변증서들를 저술하여서 신학에 창조적 자극을 주었다. 또한 변증가들은 로마의 국가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불복종은 정치적 반동심이나 전복의지가 아니라, 종교적 특색일 뿐이라는 사실을 입증하여야 했다. 그리고 기독교를 고대 철학의 모조품이라고 하는 비방에 대해서는 기독교가 오히려 후대에 파생된 이교들의 원형임을 증명했다. 칼빈 역시 초대교회시대의 변증가들처럼, 변증적 노력으로써 실제로 신앙을 새롭게 종합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