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회화사)명대의 회화 정리와 주요작품설명
- 최초 등록일
- 2009.04.28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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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명대의 회화 시대적 배경 특징설명과 주요 화파와 화가설명, 주요 작품 37점의 작품설명을 첨가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인 중국회화감상 / 박은화- 예경 의 요약 레포트로 제작한것이며 명대의 회화 연구 레포트에 참고자료로 사용하셔도 좋은 자료 입니다.
목차
□ 배경
1.대진(1388-1462)
2.절파 : 오위(1459-1508), 장로(1464-1538), 장승(약1500-?)
3.오파 : 심주(1427-1509), 문징명(1470-1559), 진순(1483-1544), 육치(1496-1576), 전곡(1508-1574), 문가(1501-1583), 문백인(1502-1575)
4.동기창(1555-1636)
5.명대말기 인물화 : 진홍수(1598-1652), 최자충(?-1644), 정운봉(1547-1621)
6. 명대말기 산수화 : 오빈(1573-1620)
□주요작품 및 해석
37점
본문내용
□ 배경
- 청과 함께 중국 최후의 봉건왕조로서 중앙집권제를 실현함
- 4세기 동안의 북방유목민족 지배에서 벗어나 한족이 다시 통치함
- 문화 우월사상을 바탕으로 한 한족문화의 영광을 부활시키려는 움직임이 활발함
- 문화 예술의 규모가 크고 화려해짐 - 수도 베이징의 궁궐들은 세계 최대 규모
- 해로 개발로 서역과의 교류가 더욱 활발해짐
- 명대 중기에 수공업과 상업이 번성한 강남지역에서 초기 자본주의 생산방식이 출현한 이후
시민 문화와 시민의 심미의식이 성장
- 명 말기에는 유럽의 상인과 선교사들이 중국에 도착하여 천주교와 과학기술을 전파하며
서방 문화가 서서히 이식됨
1.대진(1388-1462) : 궁정화가로 일했던 대진은 후에 궁정을 떠나 활동 했지만 당시 최고의 화가로 평가되었다. 낭송대 마하파 산수화를 비롯한 이전의 여러 가지 화법을 섭렵하여 익히고, 거침없고 숙련된 기량으로 다양한 양식을 구사하였으며 많은 직업 화가들이 그의 화풍을 따라 명대 전기 화단의 커다란 조류를 형성한다.
2.절파 : 오위(1459-1508), 장로(1464-1538), 장승(약1500-?)
대진이 절강성의 전당 출신이었기 때문에 그를 따른 화가들을 절파라고 부른다. 이들은 절파의 대표적 인물들로 대범한 구도에 거칠고 간략하면서도 생동감이 넘치는 필치의 산수화와 인물화를 그렸다.
3.오파 : 심주(1427-1509), 문징명(1470-1559), 진순(1483-1544), 육치(1496-1576), 전곡(1508-1574), 문가(1501-1583), 문백인(1502-1575)
강남지방 소주는 풍광이 수려하고 농업과 수공업의 발달로 경제가 번영하여 강남 일대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다. 문인들의 활동 중심지가 되어 서화를 수집하고 감상하며 시서화를 논하는 모임을 갖는 등 문인취향의 문화가 형성되었다. 소주의 옛 지명인 ‘오’를 따라 오파라고 불렸고 원사대가의 화법을 기초로 하여 개성 있는 필묵의 표현효과를 강조하고 문인의 고아한 정취와 감정을 표출하는 예술적 경지를 추구하는 문인화의 새로운 영역을 이룩하였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중국회화 감상 / 박은화 엮음 - 예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