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네셔날 스타일
- 최초 등록일
- 2009.04.25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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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리저리 뒤져가면서
하루꼬박새가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A플러스짜리!!
목차
Ⅵ. 모더니즘 건축의 성립
제11장 인터네셔날 스타일과 근대건축의 거장
1. 모더니즘 스타일
2. 인터내셔널 스타일과 근대건축
3. 근대건축의 거장들
본문내용
1. 모더니즘 스타일
- 그로피우스가 출판한 『국제건축』은 각지에서 개별적으로 진행되고 있던 여러 건축적 경향내에서 공업화시대의 기술과 정신 을 반영한 조형적 특징을 공유
- 근대건축의 운동의 주류가 형성되는 계기를 마련
- 국제건축에서는 그 당시 공유되고 있던 조형적 특징의 구체적인 분석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음
- 1927년 그 꼬르뷔제가 자신의 디자인 방법을 정리한 <새로운 건축의 5원칙>을 발표, 근대건축가들에게 널리 공유, 공통된 조형수법으로 사용
- 독일공작연맹은 미스에게 전체계획을 의뢰, 유럽 5개국에서 17명의 건축가가 초빙되어 총 21동 63호의 주택이 건설 <바이 젠호프 지투룽>
- 바이젠호프의 특징은 장식이 없는 배색의 평활한 벽면으로 이루어진 상자형의 형태
- CIAM의 결성에 의해, 유럽에서 1925년에서 1928년에 걸쳐 급속하게 근대건축운동이 수렴하게 됨
-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를 전제로 하여, 공업화시대의 기술에 근거한 건축적 성격에 관한 공통인식이 확인, 조형적인 표현의 합의가 형성
- 근대건축의 국제적인 전개의 지배적인 이념이 형성
2. 인터내셔널 스타일과 근대건축
<필립존슨과 헨리 러셀 히치코크>
- 뉴욕 근대미술관은 <근대건축:국제전시회>를 개최
- 필립존슨과 헨리 러셀 히치코크는 그로피우스의 국제건축의 개념을 차용하여 <인터내셔널 스타일(국제양식)>이라는 건축양 식의 성립을 주장
- 미학적원리 (1) 볼륨으로서의 건축
(2) 규칙성을 지닌 건축
(3) 무장식의 건축
- 제1의 원리 :석조와 벽돌조 등의 중후한 벽에 의한 매스의 표현에서 벗어나, 경쾌한 피막과 같은 벽으로 둘러싸인 공간을 위주
- 제2의 원리 ; 전통적인 대칭구성을 부정하고 합리적인 구조와 균질한 내부 질서를 반영한 리듬에 근거
- 제3의 원리 ; 장식을 부정하고 그 대신에 디테일의 처리를 중시하는 조형
- 존슨과 히치코크는 유럽에서 합의되어 형성되고 있던 새로운 건축으로부터 그 사상적 배경을 떼어내고, 조형수법으로서 미 국에 도입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sosesi?Redirect=Log&logNo=60010192431
http://cafe.naver.com/firenz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624
Stanislaus von Moos 저-최창길 예명해 역 <기문당>
http://blog.naver.com/sina5617?Redirect=Log&logNo=150018104359
http://www.kself.com/view.html?no=23838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