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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증주의와 현재주의의 내용과 비판

*지*
최초 등록일
2009.04.24
최종 저작일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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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증주의와 현재주의의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비판하였다.

목차

1. 실증주의
1) 실증주의 역사관
2) 실증주의 역사관에 대한 비판

2. 현재주의
1) 현재주의 역사관
2) 현재주의 역사관에 대한 비판

3. 비판

본문내용

1. 실증주의
1) 실증주의 역사관
실증주의 역사관 - 근대 이후 우리나라 역사학계에 큰 영향을 미침. 우리나라의 전통적 고증학과 근대 서양에서 이식된 실증주의가 접목된 것.

성리학(송대, 형이상학적 관념론) → 양명학(명말, 형이상학적 관념론) → 경세학(실학, 청나라가 중국을 지배, 현실문제 연구) → 고증학(실증주의 역사관)

신채호, 박은식의 역사인식 - 실증주의가 맹위를 떨치는 상황에서 벗어나 민족주의 관점에서 역사를 해석하고 서술. 이러한 조류는 현재주의라고 표현할 수 있다. 일본지배하의 민족주의 고취 목적.
현재주의의 극단적 현상 - 일본의 교과서 왜곡, 중국의 동북공정.
일본은 중일전쟁(1937-1945)이 터진지 5개월여 만인 1937년 12월 중화민국의 수도 남경에 입성한후, 40-50만명의 무고한 시민들을 학살하는 이른바 ‘남경 대학살’을 자행했으나 교과서에 ‘남경에 입성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불미스런 일이 있었다’고 서술하였다.
중국도 ‘동북공정’의 일환으로 고구려사를 중국사의 일부로 편입시키려는 왜곡을 진행하고 있다. 동북공정이란 ‘동북 지방에 대한 프로젝트’라는 의미인데, 고구려라는 소수 민족이 자기네 영토의 변방에 정권을 수립하였으므로 당연히 중국사의 일부라는 것이다.
중국의 논리는 크게 ‘통일적 다민족 구가론’과 ‘금위고용론’이다. 중국은 현재 한족과 55개 소수민족으로 구성된 통일적 다민족국가이고 소수민족의 역사는 중국의 역사이다. 따라서 중국을 구성하는 수많은 민족의 역사, 나아가 과거나 현재 중국 영토에서 이루어진 역사는 모두 중국사에 속한다는 것이다.

역사인식을 대표하는 두가지 사상 - 실증주의 학파와 현재주의 학파. 19세기에 성장했으나 현재까지도 큰 영향을 미침.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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