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다이렉트 시네마와 시네마 베르테 외 인디영화 감상

*찬*
최초 등록일
2001.10.28
최종 저작일
2001.10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다이렉트 시네마와 시네마 베르테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들이 적용된 다큐멘터리를 보고 비교

목차

다이렉트 시네마와 시네마 베르테
1) 다이렉트 시네마
2) 시네마 베리테(cinema verite) - 프랑스의 장 루슈가 시작했다.
다큐멘터리 작품을 보고나서...
1) Girls like us
인디포럼영화제에서 본 다큐멘터리
2) 끝없는 싸움 에바다
1999. 6mm 43min 연출 박종필
다큐멘터리 / 마이클 래빈거

본문내용

다이렉트 시네마와 시네마 베르테
1) 다이렉트 시네마
: ① 생생한 사건들이 방해받지 않고 흘러가도록, 사건의 직접성을 포착할 수 있도록 카메라 앞의 대상을 방해하지 않으려고 최대한 배려하는 것
② 촬영 현장에서 인위적인 조명과 기타 촬영 장비를 가능한 한 거부한 채 비공식적으로 작업하는 자세. 그리고 눈앞의 일들이 중요한 순간을 드러낼 때까지 곁에서 기다리는 것
③ 관찰적 방법의 순수성 강조
한계 - 카메라가 완전히 숨지 않는 이상 등장인물들은 언제나 카메라를 의식하고 자신들의 행동을 꾸미게 마련이다. 관찰이 완벽하다는 주장은 실제적이기보다는 착각일 수 있다. 영화는 편집을 한다는 사실에서 이미 관찰의 불완전함을 드러난다. 다이렉트 시네마를 보는 관객은 자신이 우월한 관찰자라고 느낄 수 있지만, 그들이 보는 장면이 믿을 만한지는 확신할 수 없다. 다이렉트 방법론이 가장 효과적인 순간은 등장인물들이 눈앞에서 벌어지는 일들 때문에 카메라를 인식하지 못 할 때이며, 등장인물들이 카메라를 인식하는 그 순간부터 효과는 떨어진다.
2) 시네마 베리테(cinema verite) - 프랑스의 장 루슈가 시작했다.
: 주제와 연출자의 상호작용을 허용하고 심지어 촉발시키기도 한다. 이 방법론은 카메라의 존재를 합법화시켰으며 감독에게 화면에서 일어나는 일을 함께 책임지는 촉매자의 역할을 부여했다

참고 자료

다큐멘터리 / 마이클 래빈거
*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다이렉트 시네마와 시네마 베르테 외 인디영화 감상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