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창작학과적 입장에서의 음양오행설
- 최초 등록일
- 2001.04.23
- 최종 저작일
- 20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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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음양오행설의 의미
§2.문예창작학과에 대해서
§3.음양학설의 4가지 내용과 문예창작학과적 비교·분석
(1) 상호대립(相互對立)
(2) 상호의존(相互依存)
(3) 상호소장(相互消長)
(4) 상호전화(相互轉化)
§4. 오행학설
본문내용
음양오행론(陰陽五行論)은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생겨난 고대 철학 사상으로서, 은주(殷周) 시대부터 음양학설이 생겨나기 시작해서 춘 ·추 전국 시대에 이르러 크게 발전되고 완전성을 띠게 됨으로써, 이것으로 자연계의 모든 현상을 해석하며 의학의 영역에까지 깊이 응용하게 되었다.
음양학설에서는 자연계의 모든 사물을 음류(陰類)와 양류(陽類)로 나누고, 어떠한 사물일지라도 그 내부에는 음적(陰的)인 면과 양적( 陽的)인 면을 공유함으로써 음과 양 사이에는 상호 의존과 상호 소장 (消長) 및 상호 전화(轉化)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고 본다. 그러므 로 이러한 음양학설을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결합시켜서 생각할 때는 반드시 음과 양을 구별함으로써 치병(治病)의 근본을 장악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이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원리와 비슷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