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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칼 바르트의 정치신학에 대한 이해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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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5.03
최종 저작일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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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바르트의 정치신학에 대한 석사 논문입니다. 크게 대외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논문이라서 이리저리 잘 이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럼 좋게 잘 활용하세요~!!

목차

제 1장 서 론
1. 논문의 연구 목적
2. 논문의 범위

제 2 장 칼 바르트의 생애
1. 자유주의 신학 시기
2. 자펜빌 목회(1911-1921), 『로마서 주석』시기
3. 정치투쟁(1932-1935) 시기
4. 교의학의 시기와 그 이후(1932-1968)

제 3 장 칼 바르트의 정치신학의 출발
1. 바르트와 블름하르트
2. 탐바하의 강연 : 바르트의 첫 신학적 반란
3. 로마서 주석 제 1판(1919)
4. 로마서 주석 제 2판(1921)

제 4 장 하나님과 사회의 관계
1. 질적으로 다른 두 총체성, 하나님과 사회
2. 하나님과 사회의 상관관계
3. 기독교인의 사회적, 정치적인 실천

제 5 장 "의인(義認)과 법(法)"에서 교회와 국가
1. 종교개혁자들의 국가관 비판과 하나님의 정의와 법
2. 교회와 국가의 대면
3. 교회에 대한 국가의 의미
4. 국가를 위한 교회의 봉사

제 6 장 기독교 공동체와 시민 공동체
1. 두 공동체의 성격 및 목적
2. 신적 은혜의 기관으로서의 국가
3. 기독교 공동체의 과업과 정치적 책임성의 공유
4. 내원과 외원의 상호 관계성

제 7 장 결 론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1. 논문의 연구 목적

칼 바르트(Karl Barth)의 정치신학은 바르트에게 풍부한 지적 결실을 주었고 또한 철저히 바르트에 의해서 비판을 받았던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을 말하지 않고서는 바르게 이해할 수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신학자들은 아쉽게도 바르트의 신학을 이론적으로만 이해해왔고 정립해왔다. 그러나 바르트의 신학적 사고는 그가 속해 있었던 정치적인 '삶의 자리'(Sitz im Leben) 속에서 출발하였다. 다시말해, 그의 신학적 사고는 그의 정치적 실천으로부터 출발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그의 신학적 사고와 정치적 실천이 밀접한 상관관계 속에 있다는 것을 밝히려 한다.

슐라이에르마허(F. Schleiermacher), 리츨(A. Ritschl), 헤르만(W. Hermann), 하르낙(A. v. Harnack), 트렐취(E. Troeltsch) 등에 의해 대표되는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은 18세기 계몽주의, 19세기 낭만주의를 유산으로 하여 인간 중심의 신학 내지는 내재주의 신학을 전개하였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인간의 감정, 인간의 가치, 인간의 역사, 인간의 종교철학, 인간의 현실성 속에 있다고 말함으로 하나님의 주권성과 자유성이 상실되었다. 즉 신이라는 명제가 인간의 종교성의 차원, 인간의 계시 체험, 종교심, 신 체험, 신 인식 등과 동일한 것으로 서술되었다.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은 역사실증주의에 근거하여 전통적인 그리스도론을 비역사적인 것으로 간주하여 그들 나름대로의 예수에 대한 상을 만드는 비참한 결과를 빚어냈다. 즉 초대교회의 케류그마에 물들지 않고 지상에서 활동하다가 십자가에서 죽음을 당한 역사적 예수를 만들었고 이 역사적 예수는 여러 가지 상으로 각색되었다. 합리주의자들에 의해 역사적 예수는 탁월한 도덕교사로, 이상주의자들에 의해서 역사적 예수는 인도주의자 등으로 채색되는 결과를 빚었다.

슈바이처(A. Schweitzer)의 지적에 따르면,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에 의해서 만들어진 역사적 예수의 상들은 단지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이념, 희망, 의식 등을 반영한 "소위 역사적 예수"의 이상적 인간상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역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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