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孔子의 敎學思想 탐구

(주)코리아스칼라
최초 등록일
2023.04.05
최종 저작일
2017.06
21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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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대한중국학회 수록지정보 : 中國學 / 59권
저자명 : 정원호

목차

1. 들어가며
2. 孔子 ‘學’의 의미 고찰
1) 爲學의 과정
2) 好學의 의미
3. 孔子 ‘敎 ’의 의미 고찰
1) 가르침의 방향
2) 가르침의 방식
4. 나오며

한국어 초록

본고는 孔子의 일평생 활동 중에서 敎學思想에 관해 고찰해보고자 한 글이다. 연구 방향은 ‘孔子의 敎學思想’에 관해 탐구하되, ‘敎’와 ‘學’을 따로 구분하여 그 의미를 탐구해보고자 하 였다. 대상은 공자의 언행 및 제자들과의 문답을 기록한 論語로 하였다.
공자가 행한 ‘爲學의 과정’은 ‘爲己之學’ 즉 자신을 위한 학문을 통한 내면의 성찰이 우선시 되었으며, 지속성을 갖춘 학문적 사색의 과정을 동반하였다. 이는 문물에 대한 博學으로 이어 져 학문적 깊이와 외연의 확대로 이어져 갔다. 스스로 배움을 좋아한다고 강조한 공자의 ‘好 學’에는 학문에 대한 篤信과 ‘正道’를 향한 올바른 방향의 정립이 세워져 있었다. 이러한 학문 의 正道는 아래로 인간의 일을 배워서 위로 하늘의 이치를 통달하는 과정으로 들어가서는 人 事와 天理가 터득된 시의 적절한 權道의 구사로 이어졌다.
공자의 가르침은 ‘詩·書·禮·樂’ 외 政事 등 많은 부분이 포함되어 있다. 가르침의 대상에는 차별을 두지 않았으며, 일반 백성들에게도 그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가르침의 문호는 모두에 게 개방시켜 놓았으며, 피교육자가 스스로 깨우칠 수 있도록 단계를 밟아가며 인내심을 가지 고 지켜보는 자기계발식 교육을 행하였다. 가르침의 방식에서는 피교육자들의 장점을 잘 드러내어 격려하였으며, 치우친 점은 스스로 보완할 수 있도록 드러내어 일러주었다. 가르침의 방식에서 돋보이는 점은 상대방과의 문답을 통한 대화의 방식이다. 많은 제자들과 여러 나라 의 군주와의 사이에서 이러한 방식을 적용하였다. 즉 공자의 교학사상은 가르침과 배움이 둘 이 아니라 가르침과 배움이 서로 결부되는 하나의 이미지로 조합된 것이다. 이를 통해 궁극 적으로는 스승과 제자가 함께 성장하는 ‘敎學相長’의 실천적 모습을 보여주었다.

영어 초록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Teaching-Learning Ideology (敎學思想) by Confucius.' The scope of literatures extends to 'Analects of Confucius (論語),' a collection of sayings and ideas attributed to Confucius. And in the 2nd Chapter, it is to examine what significance the 'Learning' carried for Confucius. First, in the 1st Passage, the study intends to investigate the 'Procedure of Learning' which Confucius implemented upon himself. The 2nd Passage is featured with insight into the meaning of the saying by Confucius, "I favor learning." During the 3rd Chapter, it is to contemplate the meaning of 'Teaching' for Confucius. Its 1st Passage is to look into the 'Direction of Teaching' under Confucius. Subsequent 2nd Passage is designed to examine the 'Teaching Mode.' For Confucius, the significance of Teaching and Learning eventually ended up with a single image. This finding again manifests as the meaning of 'Teaching-Learning Ideology.' It became evident that Confucius moved toward Teaching through Learning, which led Confucius to expand into practical fields of 'Concurrent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敎學相長)' where teachers and students grow together based on the above.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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