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가상공간에서 모션센서를 이용한 기초 동역학 교육용 시스템 설계 및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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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23.04.05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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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20권
ㆍ저자명 : 정지성, 박찬, 장영희, 김아람, 오원근, 류관희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 2.1. 기존의 물리교육용 게임 시스템 2.2. 모션센서 Ⅲ. 모션센서를 이용한 기초 동역학 물리 교육용 게임 시스템 3.1. 시스템 구성도 3.2. 시스템 세부 기능 Ⅳ. 시스템 구현 및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일반적으로 물리 교육에서 실험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은 일상생활 중 경험과 밀접하게 연관된 힘과 운동 분야의 개념을 보다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의 교육 실정에서는 실험 수행시간 부족 등의 열악한 환경으로 충 분한 실험 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3D 가상공간에서 모션센서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실제와 같은 물 체의 움직임을 통해 속도, 힘의 크기, 방향등의 물리 교육에서의 기초 동역학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교육 용 게임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학습자에게 그들 스스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기 능을 제공한다.
영어 초록
In general, learners having experimental activities in physical education can more accurately understand the concepts in force and movement area which are related to our real life experiments. In the current educational environment, however, they do not have performed enough experimental activities due to harsh environments such as lack of time to perform experiments. In this paper, we propose educational game system by which learners can understand the concepts of basic dynamics such as velocity, force and direction in the actual movement of objects, using controller of motion sensors in a 3D virtual space. The proposed system provides learners functions to simulate various learning activities themselves.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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