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게임 ‘The Night Journey’와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17권
ㆍ저자명 : 김영은, 김효영, 박진완
ㆍ저자명 : 김영은, 김효영, 박진완
목차
요 약 ABSTRACT 1. 서 론 2. 인디펜던트 게임 3. 빌 비올라의 작품세계와 ‘The Night Journey’ 4. 결 론 참고문헌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와 컴퓨터 게임의 특성을 살펴보고 비디오아트 작가 빌 비올라의 실험 게임 ‘The Night Journey’의 예술성과 게임으로서 갖는 의의에 대해 다루었다. 실험 게임 ‘The Night Journey’에 대한 게이머들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었지만, 한편으로 지루하고 게임의 흥미 요소를 만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게임으로 보기 어렵다는 반응도 적지 않았다. 또한 상업성이 부족하고 예술성을 강조하여 게임의 중요한 요소인 엔터테인먼트적 성격이 부족하다는 실험 게임의 한계점 또한 갖고 있다. 그러나 게임의 발전을 위해서는 예술 작품과의 비교와 함께 타 매체와의 융합 시도 등 다양한 실험이 필요함은 부정할 수 없다. 게임에 있어서는 상호작용성과 더불어 심미성이 필요하고,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작품에는 게임 고유의 특성인 유희성과 몰입성을 가미하는 새로운 시도들이 이루어진다면, 두 매체의 성공적인 경계 확장과 발전에 큰 의의가 있으리라고 본다.영어 초록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an interactive media art and a computer game, and to discuss artistry and importance of 'The Night Journey', an experimental game by the video artist Bill Viola. Whilst gamers who have experienced the experimental game 'The Night Journey' responded very positively, there were several opinions that it is somewhat difficult to regard it as a game because 'The Night Journey' was dull and was not satisfactory lacking in interest of entertainment. Limitation of an experimental game also exists as it relatively excluded elements of entertainment in a game resulting in losing characteristics of entertainment, an important aspect of a game. However, for game development it is undeniable to mention that the comparison a work of art as well as amalgamation with other media would require various experiments. New approaches that infuse reciprocal action as well as aesthetic appreciation in game, and add fun and immersion which are conventional characteristics of game in the area of interactive media art will contribute to development of both media.참고 자료
없음"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의 다른 논문
- 국내 게임 시장내 분야별 인력 양성 현황에 관한 연구6페이지
- 청소년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온라인 게임 내 윤리적 사회 환경 마련 제안7페이지
- 혼돈이론을 이용한 선망어구에 대한 어군유영 시각화5페이지
- 미디어별 애니메이션 이용률 제고방안 연구7페이지
-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인터넷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9페이지
- 질의어를 이용한 온라인 게임 사용자를 위한 인증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7페이지
- 증강현실 기술을 통한 홀로그래픽 이미지 구현8페이지
- 전통 북을 활용한 비트게임 구현6페이지
- 온라인게임기업 가치평가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8페이지
- 수묵화 스타일 게임에 대한 연구5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