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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지컬 로봇을 이용한 예술 작품 구현 환경 연구

(주)코리아스칼라
최초 등록일
2023.04.05
최종 저작일
2008.12
8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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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15권
저자명 : 장호연, 홍성대, 박진완, 류승택

목차

요 약 ABSTRACT I. 서 론 II. 관련 연구 2.1 이론적 고찰 2.2 피지컬 컴퓨팅에 의한 예술작품 III. 개발 환경 3.1 소프트웨어(SW) 환경 3.2 하드웨어(HW) 환경 IV. 제안된 실험 환경 V. 제안된 실험 환경을 이용한 환경 테스트 VI.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최근 미디어 아티스트 사이에서 작가가 예술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로봇을 사용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기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학적 지식을 필수적으로 가져야 하지만, 예술가 혼자서 역할 수행 로봇을 제작하고 제어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공학적 지식이 없는 예술가는 현실 세계에서 실제로 작동하는 로봇을 이용한 작품을 만들기 위해, 공학적 지식을 갖춘 사람을 기술 파트너로 두고 함께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예술적인 감각을 표현하는 목표를 가진 프로젝트의 경우 예술가의 발상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고 또한 공학적인 구현과정의 의의와 예술적 창의성의 두 가지 목표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구현 환경을 제안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본 연구는 예술과 공학의 공통된 영역에서 이해하기 쉽고 편리한 그리고 구현의 용이성을 만족하는 심미적 적용을 위한 프로토타입 로봇 제작 환경을 제안한다.

영어 초록

Recently the case using the physical robot for the artistic expression of a writer frequently occurs. Since the engineering knowledge is essential in order to use this kind of an instrument, it is not easy to alone produce with artist. Therefore, in order that the artist who there is no engineering knowledge makes the art in which we use a robot, there is much case of together working the person who it has the engineering knowledge in a partner. However, in case the art is expressed, it is the embodiment environment which can enough reflect the conception of an artist and in which it can be altogether satisfied moreover, the engineering and art not to be proposed the easy task. The prototype robot production for the esthetic application in which it satisfies and, the which is easy and in which it is convenient simplicity of the embodiment to understand on the common of the art and engineering.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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