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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15권
ㆍ저자명 : 이윤석, 최영운
ㆍ저자명 : 이윤석, 최영운
목차
요 약 ABSTRACT Ⅰ. 서 론 Ⅱ. 관련 연구 2.1 Pastry 2.2 Scribe 2.3 기존 방식의 문제점 Ⅲ. 제안 시스템의 구조 Ⅳ. 구현 및 실험 4.1 DHT 기반의 메시지 전송 성능 측정 4.2 DHT 특성을 이용한 멀티캐스트 성능 측정 Ⅴ. 결 론 참고문헌한국어 초록
본 논문에서는 현재의 MMOG가 가진 서버의 고비용 문제를 해결하고, 플레이어들의 공간 내 위치와 상관없이 효과적인 그룹통신을 지원하기 위해 DHT 방식의 Pastry 알고리즘과 이를 기반한 Scribe 멀티캐스트 방식을 MMOG에 적합하게 개선 적용한 기법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해 성능을 분석하였다. 이 방법은 기존의 P2P 환경에서 사용하는 DHT 기법을 이용하여 기존의 MMOG 서버가 가지고 있었던 플레이어들의 정보를 분산시켜서 서버 증가의 필요성을 감소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이벤트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네트워크의 구성이 동적으로 크게 변화하는 MMOG의 특성에 맞게 수정 적용하였다. 이 기법을 통해 기존의 1:1 방식의 메시지 전송 비용을 크게 개선하고, 메시지 멀티캐스트에 소요되는 시간과 발생하는 메시지 양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 설계한 멀티캐스트 구조가 서버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을 뿐 아니라 대규모의 게임에서의 확장성을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영어 초록
In this paper, we propose a group communication scheme based on the Pastry and Scribe algorithms for MMOGs which exploit the DHT-based routing on P2P networks. The proposed scheme solves the highly expensive server cost of MMOG services, and also distribute servers' responsibilities over the whole network. Especially, this scheme seems well matched to the current MMOG environments which entail quite frequent event notifications as well as showing significantly dynamic changes in a network topology. Compared to the typical 1:1 communication, the proposed scheme significantly reduces both message delivery time and traffic load. Consequently, we anticipate that the scheme will alleviate an MMOG server's load and thus enhance the scalability of such services.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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