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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 탄생과 타락의 내러티브에서 본 성 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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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5.10
최종 저작일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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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류 탄생과 타락의 내러티브에서 본 성 평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남자와 여자의 창조
3. 뱀의 유혹에 넘어간 여자
4. 여자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5. 결론
6. 참고 서적

본문내용

창세기에는 여러 기원이 들어 있는 책이다. 본 논문은 창세기 3:16에서 하나님께서 여자에게 벌을 내리시는 과정에서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라는 구절에 주목하였다. 이 내용은 원래 여자가 남편의 다스림을 받지 않았다는 상황을 상정할 수 있는 까닭이다. 그러므로 에덴동산에서 남자와 여자가 평등한 관계였다는 추측은 가능하다. 남자와 여자가 원래 주종 관계였다면 이 여자에게 내린 벌은 벌의 의미로 보기가 어려운 까닭이다. 남성 지배 상태의 유지를 심판으로 보기가 어려운 까닭이다.

이러한 측면으로 창세기 3:16을 볼 때 우리는 이 구절을 성 불평등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게 저자의 생각이다. 적어도 에덴동산이 낙원이었다면, 남자와 여자의 완벽한 관계는 서로 평등한 관계여야 하지 않을까? 원래부터 주종 관계였다는 정통적 주석은 이야기의 흐름을 놓치므로 발생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적어도 선악과를 따먹는 사건에서 여자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그 벌로서 남자가 다스리게 되는 관계가 성립되었다는 게 인과관계로 볼 때 합리적이다.

이러한 관점으로 창세기 3:16을 볼 때 우리는 두 가지 점에 주목해야 한다. 낙원에서 남자와 여자는 평등하였다. 에덴동산 추방 이후 남자와 여자의 관계는 다스리는 관계 즉 남성 지배 사회로 전환되었다. 내러티브 관점에서 볼 때 원래 남자의 지배 아래 있었다는 주장은 이야기의 흐름에서 볼 때 어색하다.

그러므로 본 소고는 내러티브상으로 볼 때, 여자의 심판으로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라는 구절은 창조하실 때 성은 평등했다고 보는 게 합리적인 추론이라고 주장한다. 여자가 범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므로 그에 대한 형벌로 남성의 지배 아래 놓이게 됐다는 것이 합리적인 추론이라고 보는 까닭이다.

현대의 성 평등사상을 창세기를 통해 들여다보므로 문제의 시작을 알 수 있다. 어쩌면 이것은 우리에게 성 평등에 관해 기원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가 직면한 성 평등의 문제를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중요한 단서가 될지 모른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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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터 해밀터, 강성헌, 박창헌 역, 오경개론 고양:크리스천다이제스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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