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여가패턴 연구의 이해와 적용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7.02.01
최종 저작일
2015.02
18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4,7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여가문화학회 수록지정보 : 여가학연구 / 13권 / 1호
저자명 : 최성훈

목차

Ⅰ. 서론
Ⅱ. 여가패턴 연구의 고찰
Ⅲ. 여가패턴의 정의
Ⅳ. 여가패턴 연구방법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지금까지 연구되었던 여가패턴 연구의 고찰을 통해서 여가패턴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여가패턴에 대한 연구방법을 소개하였다. 또한 IBM SPSS
Modeler을 이용하여 활용 방법과 미래 여가패턴 연구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결
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패턴에 대한 용어를 직접적으로 사용한 연구는 Scott
과 Willits(1989), Raymore, Barber, Eccles, Godbey(1999), Stodolska(2000), Su,
Shen, Wei(2006) 등의 연구이었고 여가활동의 지속과 중단, 대체와 추가와 같은
여가활동의 변화에 집중하였다. 둘째, 우리나라에서 여가패턴에 관한 연구는 10년
정도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최근에는 SAS Data Miner와 IBM SPSS Modeler를 이
용하여 학령에 따른 여가패턴의 분석이 시도되고 있다. 셋째, 여가패턴의 정의를
‘인간의 인생주기와 학령에 따라서 1주일에 2회 이상이고 3개월 이상 지속적으
로 했던 여가활동의 유형 변화나 일정한 형태의 반복’이라고 제안하였다. 넷째,
IBM SPSS Modeler의 이용한 여가패턴의 방법과 결과 등을 제시한 바와 같이
Modeler는 인생주기와 학령에 따라서 여가패턴과 같이 연관성 규칙을 발견하는데
활용하기 쉽고 다양한 자료에 적용이 가능하다. 제언은 아래와 같다. 첫째, 국가
와 국가 간의 여가패턴 비교, 다른 문화와 종교 간의 여가패턴 비교 연구를 제안
한다. 둘째, 진지한 여가참여자들과 일상적 여가참여자들의 여가패턴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개인적인 관점에서 성(gender)과 세대(generation) 간의 여가패턴
비교 연구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여가패턴 연구가 더욱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연구방법적인 측면에서 종단적이고 질적인 여가패턴 연구를 제안한다.

영어 초록

The study is to suggest definition of leisure patterns and to introduce research method
through the investigation of leisure pattern studies and the using of IBM SPSS Modeler.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term of leisure pattern is founded
in Scott and Willits(1989), Raymore, Barber, Eccles, Godbey(1999), Stodolska(2000), Su,
Shen, Wei(2006) and focused on changes of leisure activities. Second, it is ten years
since the history of leisure patterns studies started in Korea and the research using by
IBM SPSS Modeler is reported recently. Third, the definition of leisure pattern is
proposed that change and repetition of leisure types which more than 2 times in a week
and continue 3 months during the life span and education history. Forth, IBM SPSS
Modeler easy to use and applicable to find leisure pattern. Fifth, comparative studies of
leisure pattern between nations, ethnics, races, genders, generations, and serious leisure
and casual leisure are needed. Sixth longitudinal and qualitative research should be
encouraged to develop studies of leisure pattern.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여가패턴 연구의 이해와 적용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