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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동국사학회
ㆍ수록지정보 : 동국사학 / 39권
ㆍ저자명 : 具滋元
ㆍ저자명 : 具滋元
목차
Ⅰ. 九州觀念的形成Ⅱ. 九州觀念的展開(以《禹貢》爲主)
Ⅲ. 九州觀念的變化
[論文要旨]
한국어 초록
선진시기의 “天下” 관념은 서주시기에 발생하였다. 이러한 천하관념이 구체적으로 표현된 것이 “九州”이다. 구주는 천하를 표현하는 관점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지역구분(九個)의 관점에서 해석할 수도 있다. 이러한 해석상의 차이는 구주에 대한 관념이 다름을 알 수 있다. 즉 구주를 천하의 관점에서 해석하는 것은 西周이래 春秋時期의 관점으로 이때의 구주는 천하와 동일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戰園時期의 구주관념은 서주춘추시기와는 다르다. 이 시기의 구주관념은 기존의 천하와 동일시하는 관점에서 지리적인 개념이 포함되어 천하를 九個의 지역으로 나누고 있다. 즉 추상적인 천하의 개념을 지역적인 측면을 통해 천하를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선진시기의 史籍 중에서 《左傳》,《楚離》,《禮記》에서 구주의 관한 기사가 보이지만 이는 천하로서의 개념이고, 구체적인 지역적 개념이 포함된 구주관념은 《尙書 ? 禹貴》,《周禮 ? 職方》,《呂民春秋 ? 有始뿔》에서 보인다. 그 중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史籍는 《우공》 이다. 《우공》에서 언급하고 있는 구주는 자연지리적인 개념 이외에도 경제지리적인 측면이 보인다. 즉 《우공》에서의 구주는 서주 이래의 추상적인 천하관념을 지리적인 측면(구역설정)과 경제적인 측면(각 지역의 생산품)을 통해 천하에 대한 관념을 보다 구체화하고 있다. 《우공》은 전국시기 구주관념에서 중요한 위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공》의 成書年代는 서주 이래의 구주관념의 변화시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우공》의 성서년대에 대해서는 西周說, 春秋說,戰國說이 있지만, 필자는 《우공》의 성서년대는 전국시기이며, 특히 燕이 강성하기 이전인 전국 중기라고 생각된다. 전국시기의 구주관념은 각국의 都縣의 설치에 따른 중앙집권체제의 강화로 인해 점차 소멸되기 시작하고 진시황에 의한 36都의 설치과정 중에서 아홉 개의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전국시기의 구주관념은 소멸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하여 서한 초기에 보이는 구주관념도 이와 유사하다. 즉 《推南子》에서도 구주관념이 보이는데, 이는 전국시기 음양가인 鄒衍의 관점을 계승한 것이다. 《회남자》의 구주관념 또한 武帝의 13州 刺史部의 설치에 따라 소멸된다. 그러나 이러한 구주관념의 소멸은 근본적인 구주관념인 천하관념의 소멸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전국시기의 구체화된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구주관념의 소멸을 의미한다. 무제 이후의 구주관념은 천하관념으로 계속 존재하며 이러한 구주관념이 고대중국에서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영어 초록
선진시기의 “天下” 관념은 서주시기에 발생하였다. 이러한 천하관념이 구체적으로 표현된 것이 “九州”이다. 구주는 천하를 표현하는 관점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지역구분(九個)의 관점에서 해석할 수도 있다. 이러한 해석상의 차이는 구주에 대한 관념이 다름을 알 수 있다. 즉 구주를 천하의 관점에서 해석하는 것은 西周이래 春秋時期의 관점으로 이때의 구주는 천하와 동일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戰園時期의 구주관념은 서주춘추시기와는 다르다. 이 시기의 구주관념은 기존의 천하와 동일시하는 관점에서 지리적인 개념이 포함되어 천하를 九個의 지역으로 나누고 있다. 즉 추상적인 천하의 개념을 지역적인 측면을 통해 천하를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선진시기의 史籍 중에서 《左傳》,《楚離》,《禮記》에서 구주의 관한 기사가 보이지만 이는 천하로서의 개념이고, 구체적인 지역적 개념이 포함된 구주관념은 《尙書 ? 禹貴》,《周禮 ? 職方》,《呂民春秋 ? 有始뿔》에서 보인다. 그 중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史籍는 《우공》 이다. 《우공》에서 언급하고 있는 구주는 자연지리적인 개념 이외에도 경제지리적인 측면이 보인다. 즉 《우공》에서의 구주는 서주 이래의 추상적인 천하관념을 지리적인 측면(구역설정)과 경제적인 측면(각 지역의 생산품)을 통해 천하에 대한 관념을 보다 구체화하고 있다.
《우공》은 전국시기 구주관념에서 중요한 위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공》의 成書年代는 서주 이래의 구주관념의 변화시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우공》의 성서년대에 대해서는 西周說, 春秋說,戰國說이 있지만, 필자는 《우공》의 성서년대는 전국시기이며, 특히 燕이 강성하기 이전인 전국 중기라고 생각된다.
전국시기의 구주관념은 각국의 都縣의 설치에 따른 중앙집권체제의 강화로 인해 점차 소멸되기 시작하고 진시황에 의한 36都의 설치과정 중에서 아홉 개의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전국시기의 구주관념은 소멸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하여 서한 초기에 보이는 구주관념도 이와 유사하다. 즉 《推南子》에서도 구주관념이 보이는데, 이는 전국시기 음양가인 鄒衍의 관점을 계승한 것이다. 《회남자》의 구주관념 또한 武帝의 13州 刺史部의 설치에 따라 소멸된다. 그러나 이러한 구주관념의 소멸은 근본적인 구주관념인 천하관념의 소멸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전국시기의 구체화된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구주관념의 소멸을 의미한다. 무제 이후의 구주관념은 천하관념으로 계속 존재하며 이러한 구주관념이 고대중국에서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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