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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O 프로그래밍 언어학습시 초보자들이 냐타내는 에러와 오류에 관한 분석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1987.01
19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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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교육학연구
저자명 : 이옥화

목차

Novice programs' errors and misconceptions in Logo
A. Purpose of the Study
B. Models of errors and misconceptions
C. Summary of investigation
D. Summary of results
E. Limitations of this study
F. Interpretations of results
G. Implicatios for instruction
H. Suggestions for further study
BIBLIOGRAPHY
국문요약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시작하는 초보자들이 LOGO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할 때 나타내는 전형적인 에러를 분류하고 이들 에러에 관한 오류분석을 통하여 교수 시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은 LOGO 언어붕 Flow of Control 관련된 명령어 사용에 관한 초보프로그래머들의 에러나 오유에 관한 분석을 하는데 있고 부수적으로 BASIC 언어로 그로그램밍을 배운 초보자와 그렇지 않은 초보자들이 보여주고 있는 에러의 패턴을 비교 분석하여 오류에 관한 설명을 하고자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LOGO 언어를 선택한 이유는 최근들어 교육계에서 광범위하게 일어나고 있는 LOGO에 관한 관심이 급속도로 퍼지고 있어 LOGO사용이 일반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인데 반하여 이에 관련된 교수방법 연구가 부족한 때문이다. BASIC 언어의 선택이유는 현재 학급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가장 널리 가르치고 있는 언어이고 특히 첫 프로그램언어로 소개시키는 경우가 많으나 전문가들의 BASIC 언어로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시작하는데 대한 부정적인 견해에도 불구하고 BASIC 언어습득이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습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분석이 미비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초보자가 LOGO 언어중 Flow of Control에 관한 학습을 하면서 나타내는 스키매틱오류(Schematic Errors)에 관한 것으로 그 연구범위를 제한한다. 에러는 세 범주로 정의되어 수집 분석되었는데 (1) 전체적인 구조 (2) 변수의 사용 (3) 논리 명령어와 조건문 사용이 그것들이다. 연구의 대상은(Subject) 25명으로 이중 17명이 BASIC 프로그래밍에 관한 경험이 있었다. 총 12시간분의 LOGO 내용을 1986년 2월부터 4월동안 8주에 걸쳐 교수하였고 3개의 프로그래밍 과제를 주어 이로부터 에러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7개의 에러 패턴이 수집되었는데 이중 둘은 전체적인 구조에 관한 것이고, 둘은 변수사용에 관련되었고 나머지 셋은 논리 명령어와 조건문 사용과 연관된 것이다. BASIC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프로그램 전체구조가 불필요하게 얽혀져 있는 경향을 더 나타내었다. 이것은 LOGO 프로그램상에서 BASIC 언어의 GOTO 구조를 모방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일어난 부정적인 학습전이이다. BASIC프로그램밍 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논리명령어와 조건문 사용에서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불필요하게 명령어를 반복하는 경향이 덜했다. 이는 약간의 프로그래밍 경험이 긍정적으로 전이된 때문이다. LOGO 프로그램을 위한 세가지 교수제안, 즉 프로시져의 모듈화, 템플레이트 사용 그리고 메인프로시져내에 프로그램 전체구조에 관한 모든 명령어들이 표시될 것이 제시되었다.

영어 초록

본 연구는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시작하는 초보자들이 LOGO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할 때 나타내는 전형적인 에러를 분류하고 이들 에러에 관한 오류분석을 통하여 교수 시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은 LOGO 언어붕 Flow of Control 관련된 명령어 사용에 관한 초보프로그래머들의 에러나 오유에 관한 분석을 하는데 있고 부수적으로 BASIC 언어로 그로그램밍을 배운 초보자와 그렇지 않은 초보자들이 보여주고 있는 에러의 패턴을 비교 분석하여 오류에 관한 설명을 하고자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LOGO 언어를 선택한 이유는 최근들어 교육계에서 광범위하게 일어나고 있는 LOGO에 관한 관심이 급속도로 퍼지고 있어 LOGO사용이 일반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인데 반하여 이에 관련된 교수방법 연구가 부족한 때문이다. BASIC 언어의 선택이유는 현재 학급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가장 널리 가르치고 있는 언어이고 특히 첫 프로그램언어로 소개시키는 경우가 많으나 전문가들의 BASIC 언어로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시작하는데 대한 부정적인 견해에도 불구하고 BASIC 언어습득이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습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분석이 미비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초보자가 LOGO 언어중 Flow of Control에 관한 학습을 하면서 나타내는 스키매틱오류(Schematic Errors)에 관한 것으로 그 연구범위를 제한한다.
에러는 세 범주로 정의되어 수집 분석되었는데 (1) 전체적인 구조 (2) 변수의 사용 (3) 논리 명령어와 조건문 사용이 그것들이다. 연구의 대상은(Subject) 25명으로 이중 17명이 BASIC 프로그래밍에 관한 경험이 있었다. 총 12시간분의 LOGO 내용을 1986년 2월부터 4월동안 8주에 걸쳐 교수하였고 3개의 프로그래밍 과제를 주어 이로부터 에러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7개의 에러 패턴이 수집되었는데 이중 둘은 전체적인 구조에 관한 것이고, 둘은 변수사용에 관련되었고 나머지 셋은 논리 명령어와 조건문 사용과 연관된 것이다. BASIC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프로그램 전체구조가 불필요하게 얽혀져 있는 경향을 더 나타내었다. 이것은 LOGO 프로그램상에서 BASIC 언어의 GOTO 구조를 모방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일어난 부정적인 학습전이이다. BASIC프로그램밍 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논리명령어와 조건문 사용에서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불필요하게 명령어를 반복하는 경향이 덜했다. 이는 약간의 프로그래밍 경험이 긍정적으로 전이된 때문이다. LOGO 프로그램을 위한 세가지 교수제안, 즉 프로시져의 모듈화, 템플레이트 사용 그리고 메인프로시져내에 프로그램 전체구조에 관한 모든 명령어들이 표시될 것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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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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