筍子의 性惡說과 敎育
(주)학지사
- 최초 등록일
- 2015.03.25
- 최종 저작일
- 20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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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교육학회
ㆍ수록지정보 : 교육학연구 / 7권 / 1호
ㆍ저자명 : 李學澈
목차
序論
Ⅰ. 荀子의 生涯와 業蹟
Ⅱ. 荀子의 根本思想과 敎育
Ⅲ. 敎育의 可能性
結論
參考書籍
한국어 초록
韓國文化와 교育의 올바른 理解는 中國의 古典思想에 源淵이 있기 때문에 中國古典期의 敎育思想家의 硏究는 晩時之歏의 感이 있으나 硏究의 價値가 있는 것으로 思料된다. Wilds 의 著書에 「敎育에 對한 中國人의 態度」란 題目不에서 「中國人의 最高野心을 現狀維持와 과거 慣習을 保存하는데 있었다. 正式敎育은 古典에 制限되어서 모든 努力이 過去를 模倣하는데 있었다」 (E.H. Wilds; Foundations of Modern Education p.39)고 評하였고 또 E, Mabel이 「日常生活의 些少한 凡事에 있어서도 身體의 모든 擧動이 複雜한 規則의 制限을 받았다. 그들의 目的은 深奧한 道에 있는 것 보다 秩序있는 行動을 하는데 있었다」 (Emorson Mabel: Euolution of Educational Ideal, p.5)고 한 것은 어느 程度의 正評인지는 不問하고 相當히 一理가 있는 醒評을 받아도 辯明의 餘地가 없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