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과과정내 여가교육 실천을 위한 제언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4
최종 저작일
2010.02
14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4,3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여가문화학회 수록지정보 : 여가학연구 / 7권 / 3호
저자명 : 지현진

목차

I. 서 론
II. 여가교육 모형 및 사례 고찰
Ⅲ. 현 여가교육과정 분석 및 참 여가교육모형제시
Ⅳ.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엘리트 체육 중심의 경쟁적 활동 모형에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한 활동모형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루어지면서 교과과정에 일대 개혁이 일어났다. 본 연구는 제도화된 공교육을 통해 평생학습으로서의 여가교육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시작되었다. Dattilo(2000)의 8단계 여가교육과정, 펜실바니아 주립대학(Pennsylvania State University)의 린다 컬드웰(Linda Caldwell)교수가 연방정부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타임와이즈 프로그램: 여가기술평생학습과정(Time Wise Program: Learning Lifelong Leisure Skills), 독일의 학교체육사례 및 현 교육과정을 검토하여 교과과정에서 수행할 수 있는 한국형 여가교육프로그램 모형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진정한 여가교육은 체육과목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게 아니라 하나의 통합 교과목으로서, 음악, 미술, 문학 등 다양한 교과목과 연계된 교육이어야 한다. 통합교과로서의 여가교육은 이론적 이해와 개인적 성찰, 그리고 실천을 위한 정보수집, 기술습득이란 교과과정으로 구성된다. 참된 여가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선 학교와 지역 간의 파트너십을 통해 지역인프라를 활용한 현장수업과 전문적인 지도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학생들 스스로 선택한 활동에 대해 스스로 설정한 목표에 따라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진정한 여가교육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영어 초록

A paradigm shift from competitive activity model to healthy lifestyle model brought a big movement in school curricula. The research was taken up from the viewpoint that leisure education should be included in school curricula as a lifelong learning process. Dattilo's leisure education program, Time Wise program developed by Linda Caldwell of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and physical education of German school were analytically reviewed and finally a Korean leisure education curriculum model was proposed. The leisure education should be affiliated not only to the field of physical education, but to various fields such as music, art, writing and etc, as a comprehensive curriculum. The curriculum would be comprised of leisure appreciation, personal reflection, collecting information, and learning skills. By the way, it is also recommended for using community leisure infrastructure for classes through school-community partnerships, employing professional field instructors, and evaluating achievement on self-chosen activities with self-set standards.

Key Words : Leisure education, Curriculum, Program model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과과정내 여가교육 실천을 위한 제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