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와 달을 쏘는 신화의 의례에 관한 연구 :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구비문학회
ㆍ수록지정보 : 구비문학연구
ㆍ저자명 : 노성환
ㆍ저자명 : 노성환
목차
1. 서론2. 해와 달을 쏘는 민속행사
3. 오비샤의 기원설화
4. 중국과의 관계
5. 해와 달을 쏘는 목적과 배경
6. 해와 달은 쏘는 제의와 왕권의 탄생
7. 결론
한국어 초록
지금까지 일월조정신화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척되고 있으나, 정작 그에 관련된 의례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다. 신화와 의례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은 이미 상식화된 사실이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일월조정신화와 관련된 의례를 연구한다는 것은 대단히 의미있는 일이다. 일월을 조정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그 중 활로 해와 달을 쏘아 떨어뜨려 조정하는 의례가 일본의 마을 민속에 많이 남아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관동지역에서 봄맞이 행사로 흔히 행하고 있는 「오비샤」라는 제의이다. 이 제의는 호주 남자를 중심으로 조직된 마을 사람들이 삼족오와 토끼가 그려진 과녁 그림을 활을 쏘아 찢고 떨어뜨리는 행사이다.이것을 기존의 일본 민속학계에서는 한 해의 농사 수확에 대해 점을 치는 年占說이 거의 정설화되어 있었다. 그런데 최근 이를 강하게 부정하고 나선 사람이 하기하라 노리코씨이다. 그녀는 다소 그러한 요소가 없지는 않으나 과녁의 그림이 삼족오와 토끼로 된 것이 주종을 이룬다는 것은 화살로 해와 달을 쏘는 신화가 그 배경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며, 해와 달을 쏘아 떨어뜨림으로써 천체의 운행을 순조롭게 하기 위함이며, 그것으로 인해 기후가 원만하게 조절되어 농작물의 풍요를 기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석하였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그러한 요소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그 의례를 부분적으로 보지 말고 전체적인 면에서 바라볼 때 「오비샤」라는 해와 달을 쏘는 행위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토오와타시」라는 의례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것은 마을에 있어서 새로운 지도자가 바뀌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의례이기도 했다. 새롭게 선출된 지도자는 명실공히 종교적, 정신적, 정치적 지도자를 모두 겸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중요한 의례를 사이에 두고 해와 달을 활로 쏘아 떨어뜨리는 「오비샤」 의례가 행하여진다는 것은 지금까지 연점설 그리고 일월조정신화의 배경설 이외에 새로운 지역왕권의 탄생을 알리는 의례로도 해석이 가능하다는 것을 지적하였던 것이다.
영어 초록
Several researches on the myth controlling the sun and the moon have been conducted so far, whereas the rituals related to the myth have been seldom discussed. It is a wellknown fact that the myth and the rite are inseparably related to each other. In this respect, research on the rite related to the myth controlling the sun and the moon is of great importance. There are several ways to control the sun and the moon, among which many rituals shooting the sun and the moon with an arrow remain in the folk cultures of Japan. Especially a ritual called 「Ohbisha(御射)」 has been performed as an event for greeting the spring season in Kantou area. During the ritual, village people with the head male of a family as a central figure shoot down the picture of three-legged bird and rabbit with arrows.The existing Japanese folk culture circle accepted it as an established theory to interpret the divination for the year's harvesting. Recently, however, Ms. Hakihara Noriko strongly denied this theory. She suggested that the myth shooting the sun and the moon with an arrow be placed on its background because the picture on the target had mainly three-legged birds and rabbits. She also insisted that it aimed to progress the movements of heavenly bodies smoothly, so that well managed weather might bring an abundant harvest.
This study found that when we saw the ritual throughly, not partly, another ritual called「Thowhatashi」was more important than 「Ohbisha(御射)」 which was shooting down the sun and the moon. 「Thowhatashi」 meant that the leader of the village had been changed. The newly elected leader was serving as a religious, spiritual and political leader. In addition to 「Ohbisha(御射)」 which has been interpreted as an divination theory and the myth controlling the sun and the moon, another interpretation that the ritual informed the birth of new royal authority should be added.
참고 자료
없음"구비문학연구"의 다른 논문
- 한국 구비서사시에 나타난 민속적 사실, 그 상상력의 층위와 지향점36페이지
- ‘연행 인형’을 통해서 본 조선시대 사람들의 인형 인식 양상44페이지
- 진오기굿의 뜬대왕과 사재삼성거리 무가 연구24페이지
- 여성화자 구연설화의 특징 : 자양동 딱따구리 할머니의 구연 설화를 중심으로40페이지
- 영월 ‘술샘(酒泉)’ 전설의 장소성과 역사성38페이지
- 공동체문화와 공동체문학 : 놀이 및 의례를 중심으로24페이지
- 음악과 구비문학, 그리고 공동체72페이지
- 구비설화의 미디어적 성격32페이지
- 호랑이 소재 民譚과 民畵의 유형 분류와 무의식 분석30페이지
- 공동체의 관점에서 본 말과 구비문학38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