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 古代詩歌의 詩眼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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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5.03.24
- 최종 저작일
- 199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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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중국문화학회
ㆍ수록지정보 : 중국학논총
ㆍ저자명 : 안혜진
목차
1. 시안이란 무엇인가
2. 시안의 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3. 시안이 지어지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
4. 시안 시구는 왜 읽는 이에게 감동과 공명을 주는가
한국어 초록
중국의 고대 시가 작품 중 역대 문인들의 주목을 받고, 당시는 물론 후세의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불려지는 시는 그만한 가치와 아름다움이 있기 때문이다. 왜 사람들은 그 많은 시들 중 일부의 시만을 좋아할까. 또 그 시들 중에서 왜 일부의 구절만을 뇌리에서 잊지 못하는 것일까. 본 논문은 이 시들 중에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아름다운 구절이라고 주목을 받는 시구를 집중적으로 연구 분석함으로써 시가 사람들에게 공명과 감동을 주는 까닭을 논의하고자 한다.
영어 초록
理想的詩歌之所以讓人回味無窮, 是因爲有詩眼所發出的韻外之致. 筆者認爲, 詩眼形成時所需要的有兩個條件, 那就是詩人的純粹意識和創作技巧. 一般的詩眼是通過技巧就能形成的. 但是理想的詩眼是通過詩人的純粹意識才能創造出來的. 在這樣的詩歌創作過程當中, 詩人往往品嘗到參禪的類似經驗. 這就是劉勰所謂“神與物游”的境界. 據本論文的探討, 很多別開生面的詩句無不出于這種物我相忘的精神狀態. 屛棄自我執着而同事物之精神合爲一體, 是與宗炳的“澄懷味象”, 劉勰的“疏瀹五藏,澡雪精神” 以及陸機的所謂“罄澄心而凝思”等的觀點一脈相承的. 幷且這些理論也是基于老子的“滌除玄覽”和莊子的“心齋”等道家思想在詩學上發展下來的. 總之, 詩眼是詩人的純粹意識“與天地精神往來”時所描繪的詩境.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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