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비만 중년여성의 건강증진행위와 심대사성 위험요인간의 관련성

*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10.09
최종 저작일
2011.08
7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연구의 목적은 비만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건강증진행위와 심대사성 위험요인과의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S구, J구 보건소의 대사증후군 센터네 내원한 주민들 중 만18세 이상 65세 미만, BMI ≧ 25㎏/㎡ 인 비만 중년여성 63명을 대상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이후에 연구자가 직접 심대사성 위험요인인 생리적 지표 검사를 실시하였다. 건강증진행위 수준은 건강증진 생활양식 도구 Ⅱ(HPLP Ⅱ)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건강증진 생활양식 도구 Ⅱ는 건강책임, 신체활동, 영양, 정신적성장, 스트레스관리의 6개의 하위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을 산출하였으며,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용어의 정의

Ⅱ. 문헌고찰
1. 비만과 대사증후군
1) 비만의 정의
2) 대사증후군의 정의
3) 대사증후군의 진단기준

2. 비만 중년여서의 대사증후군
1) 중년여성의 신체적 변화
2) 중년여성과 대사증후군

3. 건강증진행위
1) 건강증진행위의 정의
2) 건강증진 생활양식
3) 건강증진행위 관련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1. 연구설계
2. 연구대상
3. 자료수집
4. 연구도구
5. 자료분석

Ⅳ. 연구결과
1. 연구참여자의 특성
2. 심대사성 위험요인 수준
3. 건강증진행위 수준
4. 건강증진행위와 심대사성 위험요인 관련성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본문내용

본 연구 결과 첫째, 건강증진행위총점과 심대사성 위험요인과의 관련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건강증진행위의 6개의 하부영역 중에서 신체활동(Beta=-.27, p=.028)과 영양(Beta=-.25, p=.032)은 심대사성 위험요인중 하나인 허리둘레와 유의한 a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양 영역은 중성지방(Beta=-.25, p=.046)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을 보였다. 셋째, 건강증진행위 수준과 대사증후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을 보이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건강증진생활양식 도구 의 하부영역인 신체활동과 영양이 심대사성 위험요인 중 허리둘레와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으며, 영양 영역은 중성지방과도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다는 결과를 바탕으로 심대사성 위험요인의 수준이 부분적으로 건강증진행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건강증진행위총점과 심대사성 위험요인과는 유의한 관련성을 보이지 않았고, 대사증후군 유병률과도 유의한 관련성이 없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연구 참여자들이 서울시 2개 보건소에 표출된 표본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비만 중년여성을 대표하는 표본이라 할 수 없

<중 략>

Ⅵ. 결론 및 고찰

본 연구는 비만 중년여성들의 건강증진행위 수준과 심대사성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둘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건강증진행위와 대사증후군 생리적지표 사이의 관련성 규명하기위해 시행되었다.
연구대상은 S구와 J구의 대사증후군 센터에 방문한 주민들 중에서 35세 이상 65세 미만의 성인이고, BMI ≧ 25㎏/㎡ 인 비만 중년여성 63명을 대상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이후에 연구자가 직접 설문조사를 및 혈액 검사를 실시하였다. 참여자의 대사증후군 유병률은 34.9% 이었다. 인구사회학적 특성, 건강과 관련한 특성, 체성분 관련 특성, 건강증진행위 수준 및 심대사성 위험요인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건강증진행위 총점과 심대사성 위험요인과의 관련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건강증진행위의 6개의 하부영역 중에서 신체활동(r=-.27, p=.034)과 영양(r=-.32, p=.012)은 심대사성 위험요인중 하나인 허리둘레와 유의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양 영역은 중성지방(R=-.25, p=.046)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을 보였다.

참고 자료

강민숙. (2004). 우리나라 대사증후군 유병률과 위험요인 분석. 인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강선영. (2007). 비만여성에게 적용한 수중 운동 효과 관련 연구동향. 코칭능력개발지, 9(44),71-80.
공보경 김수영 김슬기 송미경 심소영 왕은정 이지혜 차연화 이자형 김현경. (2008). 중년여성의 폐경증상과 건강증진행위. 이화간호학회지, 42,1-12.
곽해숙, 류시원, 윤경일. (2008). 근로자들의 인터넷 건강정보 이용과 건강증진행위. 한국보건통계학회지, 33(1),105-118.
김경애. (2002). 노인의 지각된 건강상태, 일상생활수행능력, 건강증진행위에 관한 상관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동환. (2004). 고등학교 교사의 건강지각과 건강증진행위의 관계. 한국교원대학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남선, 권미경. (2008). 중학생의 건강증진행위와 영향요인-낙관성과 비관성을 중심으로- 아동간호학회지, 14(4),388-395.
김명희, 유은광. (1999). 중년여성이 경험하는 갱년기 증상 관련 요인 및 대응양상. 여성건강간호학회지, 5(2),:200-212.
김미선, 강현숙, 조결자. (2004). 고등학교 청소년의 건강증진행위 영향요인. 아동간호학회지, 10(4),496-503.
김민희, 정연강. (2000). 비만 아동들의 자기 건강증진행위와 자기 효능과의 관계 연구. 중앙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중앙간호논문집, 4(1),:93-120.
김선정. (2007). 중년 여성의 건강증진 생활양식과 우울 및 삶의 질과의 관계.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소영. (2009). 간이식 환자의 건강증진행위와 삶의 질. 가톨릭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숙영. (2003). 노인의 건강증진행위와 영향요인. 노인간호학회지, 5(2),171-181.
김영숙. (2000). 제주 장수지역 노인들과 시 지역노인들의 건강상태와 건강증진행위
*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비만 중년여성의 건강증진행위와 심대사성 위험요인간의 관련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