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연구논문)지역축제 홍보마케팅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태백산눈축제 언론팸투어 사례를 중심으로)

*정*
최초 등록일
2013.05.20
최종 저작일
2012.12
27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이 연구논문은 강원발전연구원에서 발간하는 강원논총 2012. 제3권 제2호(통권6호)에 실린 논문이다.
지역에서 축제를 추진하면서 홍보마케팅의 수단으로 언론팸투어를 추진할 수 있다. 특히 태백산눈축제를 추진하면서 추진한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 논문으로 전국 각 지자체에서 지역축제를 하는 축제담당자들께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입장에서 연구한 논문임을 밝힌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3. 연구범위와 방법

Ⅱ. 지역축제의 기원과 성장 및 홍보전략 고찰
1.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기원과 성장
2. 지역축제 홍보전략 고찰

Ⅲ. 태백시 축제와 홍보마케팅 방안
1. 태백시 관광자원과 축제
2. 2008년 이전까지의 태백시 홍보마케팅 현황과 문제점
3. 언론팸투어의 필요성과 추진절차

Ⅳ. 태백시 언론팸투어 추진사례와 효과분석
1. 태백적 팸투어 발굴 추진
2. 언론팸투어 추진 시 어려운 점 극복사례 소개
3. 태백시와 타 지자체 언론팸투어 효과 비교분석

Ⅴ. 언론팸투어 추진과정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1. 언론팸투어 추진과정의 문제점
2. 발전방안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연구의 내용적 범위는 태백시가 2010년 1월, 제17회 태백산눈축제를 준비하면서 활용하기 시작한 이후 3년여 동안 실시하여 온 언론팸투어에 대한 연구이다. 그동안 축제현장에서 여러 가지 종류의 홍보마케팅 방법을 활용해 보았지만 실제 지방 중소도시에서 지역축제를 개최하면서 잘 활용하지 못하는 방법 중 하나가 언론팸투어이다.
태백시의 언론팸투어 사례를 중점 분석 연구하기 이전에 국내에는 1천여 개에 이르는 많은 지역축제가 서로 경쟁하면서 개최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먼저 국내 지역축제의 기원과 성장, 지역축제 홍보전략 유형과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전국의 각 지역축제와 경쟁하는 가운데 그동안 태백시에서 개최하고 있는 축제의 홍보마케팅 현황과 실태분석을 통하여 언론팸투어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특히 언론팸투어의 중요성과 필요성 그리고 비용대비 효과성을 분석 고찰하기 위해 태백시가 2009년 이전 추진하였던 홍보마케팅의 문제점 도출을 통하여 언론팸투어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태백시 언론팸투어 추진사례가 저비용 대비 큰 효과가 난 점에 착안하여 국내 각 지자체에서 한국관광공사 출입기자단 등과의 협력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언론팸투어를 실시할 경우 지자체 재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이런 가운데 언론팸투어가 각 지자체 실정에 맞게 잘 도입하여 활용할 경우 효과성이 크다는 점을 태백산 눈축제 개최 시 추진한 사례의 예를 들어 비용대비 홍보․광고 효과를 분석하여 제시하였으며, 언론팸투어 시 이에 따른 또 다른 유의점과 개선방안도 제시하였음을 밝힌다.
본 연구방법에 있어서는 지역축제 시장의 경쟁에 따른 홍보마케팅의 중요성, 그 중에서도 언론팸투어의 필요성과 중요성, 비용대비 효과성을 적극 도출하기 위하여 태백시가 추진한 태백산 눈축제 자료, 언론팸투어 자료는 물론 특히 태백산 눈축제를 진행하면서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가 바탕이 되었다.

참고 자료

김선기․한국지방행정연구원(2003), “향토자산 활용 지역축제의 마케팅 전략”.
문화관광부(2006),「지역축제의 효율적 조직 운영을 위한 매뉴얼」.
문화관광부(2006),「한국지역축제 조사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총괄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2008), 「지역축제 매뉴얼」.
문화체육관광부(2009~2011), “홈페이지-문화통계포털-정보마당-자료실-통계자료”.
백선혜(2011), “지속가능한 축제운영을 위한 축제조직과 평가”, 「열린축제포럼」, 서울문화재단.
전계욱(2009), “지역축제 홍보마케팅 전략”, 「2009 관광아카데미 관광축제과정(1차)」,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정신(2009), "축제기획 및 프로그램 개발 실무", 「2009 관광아카데미 관광축제과정(1차)」,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태백시(1995),「태백시지」.
태백시(2004~2009),「태백시정백서」.
태백시(2009),「태백시통계연보」.
태백시(2009), 「태백축제백서」.
태백시(2010), 「태백시 관광객 집계 내부통계자료」.
태백시(1994~2012), 「태백산눈축제 행사결과 보고서」.
태백시(2009~2011), 「태백시 여행사 팸투어 개최결과 보고서」.
태백시(2010~2012), 「태백시 언론사, 여행블로거 팸투어 개최결과 보고서」.
태백시 및 GNC21(2010~2012), 「태백시 및 타 지자체 언론팸투어 비용효과분석자료」.
한국관광공사(2007), 「지자체 관광홍보 마케팅 가이드」.
http://www.mcst.go.kr/web/notifyCourt/press/mctPressList.jsp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
http://tour.taebaek.go.kr/site/ko/pages/index.jsp 태백관광 홈페이지.
http://www.taebaek.go.kr/site/home/page/main.asp 태백시청 홈페이지.
http://festival.taebaek.go.kr/event/snow/2011/pages 태백산눈축제 홈페이지.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연구논문)지역축제 홍보마케팅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태백산눈축제 언론팸투어 사례를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