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문화교양학과] 2024년 1학기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음식의 대표적 기능, 계절음식)

메인프리
최초 등록일
2024.03.18
최종 저작일
2024.03
9페이지/파일확장자 압축파일
가격 19,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무역학과, 관광학과,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자료 9건
공통
1. 교재 1장을 참고하여, 음식의 대표적 기능 3가지(생태적 기능, 사회적 기능, 심리적 기능)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기능의 의미를 설명하고 자신의 일상에서 해당 기능은 현재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 평가해 보고 향후 바람...

더보기

목차

1. 교재 1장을 참고하여, 음식의 대표적 기능 3가지(생태적 기능, 사회적 기능, 심리적 기능)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기능의 의미를 설명하고 자신의 일상에서 해당 기능은 현재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 평가해 보고 향후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교재 2장을 참고하여, 우리나라의 특별한 음식문화 중 ‘계절음식’과 관련된 내용에서 계절(예: 봄, 여름, 가을, 겨울) 중 하나를 선택하고, 해당 계절음식으로 대표적인 것 3가지를 들고 각각의 유래와 해당 음식의 조리방식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음식의 대표적 기능
2. ‘계절음식’ 관련된 음식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사회적 기능의 개념 및 사례.hwp
2. 생태적 기능의 개념 및 사례.hwp
3. 심리적 기능의 개념 및 사례.hwp
4. 계절음식으로 대표적인 것 3가지.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류의 식생활은 살기 위해 먹던 시대에서, 빠르게, 간편하게, 맛있게, 재미있게, 그리고 건강하게 먹는 시대로 변화되어 왔다. 음식은 인간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것으로, 의식주 중에서도 생명 보존을 위해 가장 필요로 하는 소비재이기도 하다. 음식 활동이란 인간이 생명의 유지 및 성장에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해 음식을 먹는 양식화된 행위로 “먹고 사는 생활”로 정의할 수 있다. 음식 활동의 목적은 생태적 기능, 심리적 기능, 사회적 기능 등과 같이 크게 3가지로 구분되며 이는 시대적 환경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진화한다.
음식의 환경적 특성의 의미는 음식은 우리가 살고 있는 자연환경에서 그 원재료를 얻는 당위적 필요성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경제적 특성의 배경으로는 식량 생산이 안정되자 이제는 물물교환이나 화폐를 통한 교역을 들 수 있다. 음식의 사회적 특성을 살펴보면 개인의 식습관은 대체로 3단계 과정을 거쳐 확정적인 모습을 가지게 된다.
우리나라는 아시아 주 동부에 위치한 반도로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하기 때문에 계절음식이 다양하게 발달되어 있다. 계절음식이란 계절에 따라 제철에 나는 식품으로 만드는 음식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시식(時食)이라고 한다. 이러한 제철음식은 사람의 몸을 자연환경의 변화에 맞게 적응시켜 준다. 계절이 변하게 되면 인체의 생리기능도 당연히 변하게 되는데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게 되고 겨울에는 소변을 많이 보게 된다. 인체의 생리기능이 달라짐에 따라 인체에서 필요로 하는 음식도 달라 지게 되므로 그에 알맞은 제철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레포트는 음식의 대표적 기능, ‘계절음식’ 관련된 음식에 대해 주어진 과제의 내용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음식의 대표적 기능

1) 생태적 기능
(1) 의미
모든 생명체와 마찬가지로 우리 인간들에게 생명력을 불어 넣는 것은 바로 음식이다. 물론 공기와 햇빛 등 자연적인 요소가 반드시 필요한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기능을 생태적인 것이라 하는데 다음과 같이 생명과 직결된 1차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 생태적 기능은 생명의 생존 연장에 필수적인 영양소 공급, 약리 작용을 통한 치료 및 회복 등이 있다.

(2) 자신의 기능 수행 및 평가
경험 사례로 삼계탕은 닭의 뱃속을 신경 써서 닦고 뼈 틈새마다 피와 찌꺼기를 깨끗이 제거해야 깔끔한 국물 맛을 낼 수 있으며, 찹쌀은 충분히 불려야 닭의 뱃속에 넣고 끓였을 때 잘 익는다. 삼계탕을 한국의 대표 음식으로 선정한 이유는 영양 보충을 위해 자주 요리해 먹는 음식이며, 외국인들도 즐겨 찾는 음식이기 때문에 서술하였다.
작성자는 삼계탕을 맛있게 끓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우선 준비한 닭의 꽁지 부위와 날개 끝을 잘라준다. 영계를 쓰는 이유는 큰 닭은 일단 오래 삶아야 하며 오래 삶으면 또 살이 퍽퍽해진다. 그러나 영계는 조리 시간도 짧고 깔끔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3) 개선 방안
닭의 목 부분과 엉덩이 부분에 뭉쳐져 있는 기름 덩어리와 껍질에 붙어 있는 잔털, 갈비뼈 사이사이에 붙어 있는 핏덩어리 등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제거해 준다. 핏덩어리를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국물에 불순물이 많이 뜨게 되고 국물을 탁하게 한다. 또 닭의 비린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닭의 꽁지 부분을 제거해 준다. 닭의 배 속에 준비한 찹쌀과 수삼, 깐 밤, 대추, 통마늘, 은행 등을 넣고 채운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닭 속에 찹쌀을 가득 넣을 경우 속이 잘 익지 않거나 터질 가능성이 크다. 나무 꼬지나 이쑤시개 등을 이용해 닭 속의 재료가 빠져 나오지 않게 적당히 꿰맨 후 다리를 꼬아 고정해 둔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속의 재료를 잘 익히기 위해서는 구멍을 완벽하게 막지 않는 게 핵심이다.

2) 사회적 기능
(1) 의미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표현과 같이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기 마련이다. 이에 식품은 사회적인 활동에 매우 밀접한 영향력을 갖고 있으며 식품이 인간 사회의 유대 형성에 도움을 주는 매개체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또는 식품을 함께 섭취하면서 사회성을 향상시키기도 한다.
음식과 인간과의 유대 관계 확립, 지위 명성 및 생활수준의 표현, 음식의 증여와 분배 활동, 축제와 향연의 필요 요소, 의식과 제물로서의 기능을 가진다.


- 중략 -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전문 판매자입니다.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방송통신대자료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메인프리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화교양학과] 2024년 1학기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음식의 대표적 기능, 계절음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