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 ) 출석수업과제물은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디지안(design)의 개념 정의를 토대로 청소년프로그램을 디자인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디자인의 개념정의에는 2가지의 특성이 포함되어
- 최초 등록일
- 2024.01.02
- 최종 저작일
- 2023.12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4,750원
소개글
출석수업과제물은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디지안(design)의 개념 정의를 토대로 청소년프로그램을 디자인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디자인의 개념정의에는 2가지의 특성이 포함되어 있는데,
각각의 특성별로 구분해서 첫번째로 청소년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문제를 잘 찾는 것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청소년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이 어려워하는 문제를 잘 찾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등에 대해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두번째 특성인 문제를 찾았다면 그 문제를 중심으로 해결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가장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그렇게 창의적/혁신적인 문제해결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등에 대해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면 됩니다.
목차
1. 청소년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문제를 찾는 법
2. 창의적/혁식적인 문제해결방법
3.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문제를 찾는 법
디자인이란 요소가 청소년프로그램에 접목되면, 우리가 청소년들의 문제를 잘 찾아서 그 요소를 가미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고려하게 된다. 여기에서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그들의 문제를 잘 찾는 법을 살펴보자면, 청소년들의 특성파악이 우선이라 할 수 있겠다. 청소년들의 특성을 잘 알지 못하면, 단순히 청소년프로그램은 일회성이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시대적 흐름에 맞는 프로그램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청소년프로그램은 현재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들에 대하여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그들의 의식변화를 유도한다는데 목표가 있다고 하겠다. 단순히 청소년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을 때 청소년들의 문제가 그들이 생각하는 것과 동떨어져 있다면 그 프로그램의 효과는 미미하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세상을 치유하는 나눔디자인/배상민/세바시329회/2013
https://youtu.be/LH71QPRuQDQ?si=94-OLSKC-wYIxx6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