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23년 1학기 경영학원론_출석과제물_방송통신대학교

정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12.22
최종 저작일
2023.04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2023년 1학기 경영학원론_출석과제물"에 대한 내용입니다.

1. 자신과 관련 있는 기업 혹은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간단히 소개하고 그 기업의
문화를 교재 128쪽에 소개된 요인별로 평가하시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최근 ESG경영이라는 이름으로 전개되고 있다.
ESG경영의 개념, 실행 및 한계를 사례를 활용하여 설명하시오. (교재 5장 참고하시오)

3. 언론에 소개된 기업관련 기사 중 윤리와 관련된 것을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 (교재 5장 참고하시오)
(단, 2022년, 2023년에 발생한 사건에 한함. 기사가 실린 매체, 일시를 나타내는 부분을 스캔하여 첨부하되 기사 전체를 첨부하지는 말 것. 첨부 자료는 과제 분량에서 제외됨.)

목차

1. 자신과 관련 있는 기업 혹은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간단히 소개하고 그 기업의 문화를 교재 128쪽에 소개된 요인별로 평가하시오.
1) <기업 소개>
2) <LG전자의 문화 일곱 가지 요인>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최근 ESG경영이라는 이름으로 전개되고 있다. ESG경영의 개념, 실행 및 한계를 사례를 활용하여 설명하시오.
1) <ESG경영의 개념>
2) <ESG 경영 사례>

3. 언론에 소개된 기업관련 기사 중 윤리와 관련된 것을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
1) <경영 윤리>

본문내용

<기업 소개>

LG전자는 전 세계 130여 개 사업장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가전, IT, 자동차부품 등 다양한 분야로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2022년 작년 매출이 83조 4,673억 원, 영업이익 3조 5,510억으로 기록했다고 한다. LG전자에 설립일은 1958년이었으며 본래의 기업명은 금성사였다. 한국에서는 삼성전자와 라이벌 관계이며 전 세계 가전업체 중 2019년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 세계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또 LG전자는 핸드폰 사업도 했지만 21년경 스마트폰 사업을 철수하였으며 현재는 H&A, HE, VS, BS의 사업본부로 4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LG 제품은 내구성이 꽤 좋아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어서 삼성 제품보다 가격이 비싸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을 정도이다.

<LG전자의 문화 일곱 가지 요인>

LG전자의 치밀함은 제품의 품질을 최우선으로 여긴다. 라고 할 수 있다. 제조 과정에서의 꼼꼼함과 품질 테스트를 통하여 뛰어난 제품을 유지하며 고객 만족을 추구한다. 또한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 등 치밀한 노력을 기울이며 다른 제품들과의 차별성과 창의성으로 섬세한 디자인을 만들고 제품 판매 이후에도 기술 지원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하고 있다. 이러한 치밀함은 LG전자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LG전자의 성과 중심적인 문화이다. 성과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조직 구성원들과 목표를 설정,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을 한다. 또한 구성원들의 노력과 성과를 보상하는 제도를 운영 하고 있으며 보상 시스템을 통해 구성원들의 동기와 참여를 촉진한다. 이런 성과 지향의 가치는 구성원들이 목표를 달성하며 지속적인 성과를 통해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데에 기여한다.
LG전자는 구성원들의 개발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교육과 개발프로그램을 통해 역량 향상을 지원한다.

참고 자료

LG전자. 회사소개. http://www.lge.co.kr/lgekor/company/careers/philosophy.do
LG전자. ESG경영. https://www.lge.co.kr/company/sustainable/environment#com-tabs01
서울경제. 2023. ‘[속보] LG전자, 2022년 매출액 83조 4673억…“역대 최대 매출 달성”’.0127.
청년일보. 2023. ‘"장애인 자립 돕는다"···LG전자, ESG 경영 행보 '눈길'’.0419.
greenmom.20220217.20230420.https://iammom.co.kr/esg-%EA%B2%BD%EC%98%81/
연합뉴스. 2023. ‘성희롱에 고객 돈 횡령까지…은행 '사내 윤리강령' 위반 백태’. 0412.
포쓰저널. 2023. ‘욕설·폭행에 성범죄까지..'윤리강령 위반' 기업은행 최다’. 0412.
조선비즈. 2023. ‘금감원, 기업은행 직원 횡령 현장조사 완료… “내부통제 총체적 부실”’. 0403.
포인트데일리. 2023. ‘IBK기업은행 30대 남성 직원이 2억원대 횡령’. 0321.
경영학원론. 김성영, 김종오, 라선아 지음. 출판문화원. 2019

"경영학원론" 과목 최신 자료

정아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소개
방송통신대 A+ 과제들만 올립니다.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23년 1학기 경영학원론_출석과제물_방송통신대학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