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국어국문학과] 2023년 2학기 현대소설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메인프리
최초 등록일
2023.11.14
최종 저작일
2023.11
51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1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제1장 소설의 개념과 장르적 특성
제2장 소설의 주제와 해석
제3장 인물과 인물형상화
제4장 사건과 플롯
제5장 플롯과 전망
제6장 배경과 시공간
제7장 화자와 시점
제8장 서술의 방식
제9장 문체와 표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소설의 개념과 장르적 특성

1. 소설의 개념
1) 개념
① 소설은 내용이나 형식 면에서 공통점을 찾기 쉽지 않은 한국의 전통 서사물에서 동시대의 다양한 실헌적인 서사물까지 아울러 지칭하는 의미로 쓰임
② 소설에는 허구성을 강조하는 픽션, 중세의 특별한 이야기 장르를 가리키는 로맨스, 19세기에 하나의 장르로 굳어진 단편소설 등 다양한 성격과 형태로 서사물이 포함되어 있음
③ 소설의 본질적 특성은 허구성 또는 설화성에 있기 때문에 서양의 경우, 소설의 연원을 고대 서사시, 혹은 중세의 로맨스에서 찾기도 함
④ 본격적인 소설을 근대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부상한 근대소설에서 출발한다고 보는 것이 정설임
⑤ 근대소설은 초월적인 세계에서 신비한 힘과 행동으로 문제를 해결해 내는 영웅 이야기나 역사의 기록, 누군가의 일화나 사건 서술, 황당무계한 무용담 같은 과거의 서사물과는 매우 다름

2. 서사문학의 전통과 한국 현대소설
1) 소설의 기원과 인식의 변화
① 한자문화권에서 ‘소설’은 유학의 경전과 대비해서 ‘가벼운 내용을 단편적으로 서술한 비공식적인 글’을 의미하는 단어로, 여러 서사 장르를 뚜렷하게 구별하지 않고 가리키는 명칭이었음
② 우리 문학사에서는 고려 말 이규보의 『백운소설』에서 ‘소설’이라는 단어가 처음 등장하였음
③ 조선조까지 ‘소설’을 이야기로서의 역사를 대신하거나 보충하는 논픽션의 의미를 사용되었음
④ 근대 계몽기로 넘어오면서 ‘소설’이라는 단어는 훨씬 포괄적으로 사용되었음
⑤ 내용과 형식, 문체 등에서 이전 소설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신소설’이 나타나면서 지금과 같은 소설 양식으로 성장, 변화하기 시작했음

2) 서사문학의 전통과 소설 양식의 형성
① 근대 이전의 서사 전통
- 소설의 가장 본질적 특징은 이야기를 서술하는 것, 곧 설화성에 있음
- 서구의 경우, 오디세이나 일리아드 같은 고대의 영웅서사시에서 소설의 기원을 갖기도 함
- 신화에 이어 전설이나 민담 같은 구전 서사도 소설 양식의 형성 과정에서 고려해 보아야 함
- 지금의 소설 형태에 더 가까운 장르는 중세의 로맨스임
- 서구의 로맨스는 12~15세기에 유행했던 것으로, 유럽의 표준어인 라틴어가 아닌 당시 방언이었던 로망어로 창작된 이야기 장르임
- 우리 소설사에서는 김시습의 한문 단편집 『금오신화』를 한국소설의 출발점으로 꼽음
② 근대소설 양식의 형성
- 조선 후기부터 부상하기 시작한 다양한 이야기체, 곧 구소설 양식은 서구의 소설 관습이 유입되면서 변형되기 시작했고, 과도기적인 형태를 거쳐 뿌리내린 새로운 소설 양식에 자리를 내주게 됨
- 개화사상의 출현, 근대적 인쇄술과 전기의 보급, 신문의 발행, 한글 운동의 확산 등은 근대 계몽기 새로운 소설의 출현을 가능하게 한 조건들임
- 당대에는 한문 단편소설과 같은 전래의 서사 양식과 신문의 논설이 결합된 단형 서사 유형이 나타남
- 논설적 서사는 「향객담화」나 「소경과 안즘방이 문담」(1905)처럼 제목이 부여된 형태로 발표된 최초의 독립된 근대적 서사 양식이라고 볼 수 있음
- 이인직의 「혈의 누」(1906)를 시작으로 고소설과 다른 새로움을 강조함으로써 독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한 신소설이 근대 계몽기의 대표적 양식으로 자리 잡음
- 신소설이라는 용어는 구소설에 대한 대응 개념으로 새로운 시대의 이념이나 사상을 다룬 소설을 의미함
- 1917년에 발표된 이광수의 『무정』은 순국문으로 쓰인 최초의 근대적 장편소설로 평가됨
③ 소설의 현재와 미래
소설은 다시 새롭고 다양한 모습으로 그 영역이 확대심화됨

3. 소설의 장르적 특성
1) 리얼리티와 개연성
① 현실의 구체적 재현
② 상상으로 꾸며낸 것
③ 그럴듯함의 세계


- 중략 -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전문 판매자입니다.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방송통신대자료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메인프리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국어국문학과] 2023년 2학기 현대소설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