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_서사 문학의 이해와 창작_기말고사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3.11.18
- 최종 저작일
- 20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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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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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재 제4장과 제5장(113~172쪽) 및 해당 강의를 참고하여 스토리 만들기의 방법에 대해 요약 서술하시오. (20점, 1500 ~ 2000자)
2. 신문기사에서 코로나로 인해 발생한 문제적 사건을 하나 이상 수집하여 인용한 후, 이를 가공하여 다음 조건을 충족하는 짧은 이야기를 만드시오. (50점, 4500 ~ 5000자)
본문내용
우리는 문학 작품을 읽고 나면 크게 두 가지 정도의 맥락에서 작품을 기억하게 되는데, 바로 인물과 사건이다. 가령, <사랑 손님과 어머니>를 읽은 후에 천진난만한 ‘옥희’의 모습과 사랑 손님과 옥희가 삶은 달걀을 좋아한다는 말에 달걀을 많이 구매하다, 사랑 손님이 떠나자 더 이상 어머니가 달걀을 사지 않는 ‘사건’을 기억한다.
스토리 만들기에서 인물과 사건 두 가지가 가장 핵심인 이유다. 먼저 작품에서 인물은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핵심이자, 독자가 자신을 투여해 감정적으로 몰입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인물을 창작할 때에는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하는데, 대표적으로 허구성과 생동감, 어울림의 법칙을 고려해야 한다. 먼저 허구성은, 작품 속 인물은 실제로 존재하는 이가 아니라 ‘허구적 인물’임을 고려해야 한다. 허구적 인물이라 하더라도 우리의 일상생활 속 군상과 너무나 다르면 독자가 몰입하지 못하며, 반대로 실제로 존재하는 인물과 너무나 흡사한 경우 또한 마찬가지다. 다음으로 생동감은 언뜻 모순적으로 들릴 수 있는 보편성과 개성을 두루 갖추고 있을 때 이끌어낼 수 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보편성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소설 인물에 어울릴 만한 특별한 개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마지막으로 어울림의 법칙은, 소설 안에서는 소설의 법칙을 따라야 함을 의미한다. 가끔 작가의 인터뷰에서 ‘내가 그를 창조하였지만, 작품 안에서 그가 자유롭게 움직였다’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하나의 작품 세계가 창조되었다면, 인물이 작품 세계 안에서 자유롭게 어울려야 한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인물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먼저 인물의 외양과 성격, 목표와 가치관, 배경 지식 등을 설정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이 어우러져야 입체적이고, 독자가 몰입할 수 있는 인물들이 탄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물의 기본적인 배경을 설정하였다면, 등장인물을 독자에게 효과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